KPI뉴스 - 화성시, 1호선 연장 (가칭)솔빛나루역 신설 국토부 건의

  • 흐림경주시18.8℃
  • 흐림영천19.1℃
  • 흐림문경17.6℃
  • 구름많음북강릉16.4℃
  • 맑음속초17.4℃
  • 구름많음제천16.0℃
  • 맑음울릉도17.7℃
  • 비제주19.8℃
  • 흐림양산시19.7℃
  • 구름많음청송군18.0℃
  • 구름많음부여19.5℃
  • 흐림의령군20.2℃
  • 흐림대구19.6℃
  • 맑음세종19.1℃
  • 비창원20.7℃
  • 흐림거창19.0℃
  • 흐림고창20.9℃
  • 맑음인제14.6℃
  • 비울산18.5℃
  • 흐림밀양21.0℃
  • 흐림통영19.3℃
  • 흐림순창군21.0℃
  • 맑음원주18.6℃
  • 구름많음서산19.3℃
  • 비부산20.1℃
  • 맑음동두천17.8℃
  • 맑음인천21.8℃
  • 흐림완도20.5℃
  • 맑음정선군13.1℃
  • 구름많음울진17.7℃
  • 맑음춘천18.8℃
  • 흐림상주18.6℃
  • 구름많음금산19.3℃
  • 맑음서울22.0℃
  • 맑음강화17.9℃
  • 흐림함양군19.3℃
  • 맑음북춘천16.6℃
  • 흐림진도군20.6℃
  • 흐림북창원20.9℃
  • 흐림동해17.0℃
  • 맑음임실20.2℃
  • 구름많음군산20.4℃
  • 구름많음강릉17.3℃
  • 흐림추풍령17.7℃
  • 구름많음강진군21.6℃
  • 맑음부안19.8℃
  • 흐림김해시19.4℃
  • 맑음보령19.9℃
  • 흐림보은19.1℃
  • 구름많음봉화15.0℃
  • 구름많음천안19.0℃
  • 흐림정읍20.3℃
  • 구름많음영주14.9℃
  • 구름많음태백13.6℃
  • 흐림여수20.4℃
  • 흐림서귀포21.7℃
  • 흐림진주19.6℃
  • 구름많음충주18.1℃
  • 흐림의성19.5℃
  • 맑음양평19.0℃
  • 맑음홍천17.3℃
  • 흐림남원20.3℃
  • 구름많음영광군21.1℃
  • 흐림합천20.2℃
  • 맑음청주20.6℃
  • 흐림거제18.8℃
  • 흐림구미19.3℃
  • 비목포20.9℃
  • 맑음이천18.3℃
  • 구름많음포항19.9℃
  • 흐림고흥20.4℃
  • 구름많음대관령13.1℃
  • 흐림해남21.5℃
  • 맑음백령도20.8℃
  • 흐림북부산20.4℃
  • 맑음파주18.7℃
  • 구름많음대전20.0℃
  • 맑음수원20.0℃
  • 구름많음영덕18.6℃
  • 맑음전주19.3℃
  • 구름많음안동18.0℃
  • 흐림순천20.2℃
  • 흐림남해20.4℃
  • 맑음철원17.5℃
  • 구름많음영월15.8℃
  • 맑음서청주19.6℃
  • 흐림산청19.2℃
  • 흐림광주21.0℃
  • 흐림광양시20.1℃
  • 흐림장흥20.9℃
  • 흐림장수18.5℃
  • 흐림성산20.4℃
  • 흐림흑산도21.0℃
  • 맑음홍성19.4℃
  • 흐림고창군21.0℃
  • 흐림고산20.4℃
  • 흐림보성군21.3℃

화성시, 1호선 연장 (가칭)솔빛나루역 신설 국토부 건의

김영석 기자
기사승인 : 2024-08-01 19:48:08
'원인자 부담 사업 방식' 제안...국토부 검증 나설 듯

경기 화성시가 지난달 31일 국토교통부에 '(가칭)솔빛나루역 신설'을 건의했다고 1일 밝혔다.

 

▲ 화성시 (가칭)솔빛나루역 사업건의 홍보 이미지.  [화성시 제공]

 

솔빛나루역은 시가 서동탄역과 동탄역을 잇는 1호선 연장 구간 내 신설을 건의 중인 역사로, 그간 시민들이 출퇴근 교통 불편 등 여러 문제로 역사 신설을 강력하게 요구해 왔다.

 

시는 시민 요구에다 최근 1호선 연장(서동탄~동탄) 확정, GTX-A 노선 개통, 3기 신도시 계획 발표 등 최근 주변 여건이 변화함에 따라 지난해부터 솔빛나루역 신설을 위한 사전 타당성 조사를 실시했으며, 그 결과를 토대로 국토부에 사업을 건의했다.

 

시는 또 조속한 사업을 위해 '원인자 부담 방식'의 사업 추진 방식을 채택했다. 이는 화성시가 역사 신설에 필요한 사업비를 부담하겠다는 의지를 표한 것으로, 중앙부처의 결정에 부담을 완화하자는 취지다.

 

추후 국토부는 화성시가 수행한 사전 타당성 조사 결과에 대한 검증을 수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국토부 검증 결과 사업 타당성이 인정될 경우 사업 확정을 위해 행정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솔빛나루역 신설을 바라는 시민들의 염원이 큰 만큼 사업 확정을 위해 국토교통부, 국가철도공단과 적극 협조할 것"이라며 "2029년 동탄인덕원선과 동시에 개통될 수 있도록 국회의원과 시의회 등 관계기관과도 유기적으로 협력·소통하겠다"고 말했다.

 

KPI뉴스 /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