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김진경 경기도의장 취임 일성 "강력한 협치모델 정립하겠다"

  • 구름많음울릉도22.1℃
  • 흐림서청주24.0℃
  • 비서귀포21.3℃
  • 흐림대구22.4℃
  • 흐림울진21.9℃
  • 흐림영월26.0℃
  • 흐림해남23.6℃
  • 흐림강릉21.6℃
  • 구름많음인제24.9℃
  • 흐림고흥23.8℃
  • 흐림김해시22.3℃
  • 흐림진주22.5℃
  • 흐림장수21.0℃
  • 흐림봉화21.8℃
  • 구름많음홍천25.4℃
  • 흐림문경23.0℃
  • 흐림천안24.3℃
  • 흐림전주24.9℃
  • 흐림순천22.6℃
  • 흐림광주24.4℃
  • 흐림대전23.6℃
  • 흐림통영22.0℃
  • 흐림보은22.0℃
  • 흐림창원22.3℃
  • 흐림의령군22.8℃
  • 구름많음인천26.3℃
  • 흐림보성군23.5℃
  • 구름많음이천25.2℃
  • 구름많음양평25.3℃
  • 흐림진도군24.3℃
  • 흐림보령26.0℃
  • 흐림청송군21.9℃
  • 흐림부산21.7℃
  • 흐림장흥23.3℃
  • 흐림고산20.9℃
  • 흐림임실23.0℃
  • 맑음강화24.2℃
  • 흐림부안25.2℃
  • 흐림완도24.1℃
  • 구름많음수원25.4℃
  • 흐림속초21.1℃
  • 구름많음동두천26.3℃
  • 흐림함양군22.3℃
  • 구름많음서울26.0℃
  • 흐림청주25.3℃
  • 구름많음북춘천26.0℃
  • 흐림순창군23.9℃
  • 흐림군산24.4℃
  • 흐림흑산도21.2℃
  • 비제주20.6℃
  • 흐림고창23.7℃
  • 흐림양산시22.0℃
  • 흐림추풍령21.6℃
  • 구름많음제천23.9℃
  • 흐림영주23.5℃
  • 흐림광양시23.0℃
  • 흐림울산19.8℃
  • 흐림산청22.2℃
  • 흐림밀양24.0℃
  • 흐림홍성24.7℃
  • 구름많음원주26.4℃
  • 흐림강진군24.2℃
  • 흐림여수22.8℃
  • 흐림구미24.3℃
  • 구름많음철원26.0℃
  • 흐림충주25.7℃
  • 흐림거제21.4℃
  • 구름많음백령도22.7℃
  • 흐림금산23.4℃
  • 흐림세종23.5℃
  • 흐림영덕20.4℃
  • 흐림경주시21.7℃
  • 구름많음정선군24.2℃
  • 흐림합천24.0℃
  • 흐림거창22.5℃
  • 흐림상주24.3℃
  • 흐림성산21.0℃
  • 흐림남원22.8℃
  • 흐림남해22.4℃
  • 흐림대관령17.7℃
  • 흐림영광군23.0℃
  • 구름많음동해22.6℃
  • 흐림의성24.1℃
  • 흐림안동23.6℃
  • 구름많음춘천26.4℃
  • 구름많음서산25.2℃
  • 구름많음북강릉21.9℃
  • 흐림고창군24.0℃
  • 흐림목포23.5℃
  • 흐림정읍24.7℃
  • 맑음파주25.6℃
  • 흐림북부산21.9℃
  • 구름많음태백20.8℃
  • 흐림영천21.4℃
  • 흐림부여23.9℃
  • 흐림북창원22.7℃
  • 흐림포항21.9℃

김진경 경기도의장 취임 일성 "강력한 협치모델 정립하겠다"

김영석 기자
기사승인 : 2024-07-22 20:02:30
22일 제11대 경기도의회 후반기 의장단 취임식 열려

김진경 경기도의회 의장(민주·시흥3)이 22일 취임 일성으로 '강력한 협치모델'을 정립하겠다고 밝혔다.

 

▲김진경 제11대 경기도의회 후반기 의장이 22일 취임사를 하고 있다.  [경기도의회 제공]

 

'지방의회법' 제정을 비롯한 제도적 토대 강화에 앞장설 것을 역설하면서 의회 여야와 집행부 간 긴밀한 협력을 거듭 강조했다.

 

이날 오전 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11대 경기도의회 후반기 의장단 취임식'에서 김 의장은 "두 분 부의장과 손잡고 후반기 의장단부터 '협치'의 모범이 되어 한마음 한뜻으로 달려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 의장은 먼저, 민생경제 해결의 시급성을 언급하며 "의회가 명실상부 책임 정치의 주체로서 당면 현안과 위기에 선제 대응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이 '협치'"라고 말했다.

 

이어 "도민 목소리를 듣는 의회 여야와 정책을 실행하는 집행부가 협력할 때 현실적이고 효과적인 대응책을 만들 수 있다"면서 "후반기 의회는 단순히 견제와 감시 책무에 머무르지 않고, 적극적 정책구현에 나서 그에 따른 책임도 함께 지는 강력한 협치모델을 정립하겠다"고 밝혔다.

 

▲ 김진경 경기도의회 의장이 현충탑을 참배하고 있다.  [경기도의회 제공]

 

구체적으로 '지방의회 이정표 제시'와 '지방의회법 제정'이 언급됐다. 김 의장은 "경기도의회는 지방의회 제도의 한계 속에서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발전 방향을 찾아왔고, 국회에 버금가는 교섭단체 체제와 운영시스템을 갖추게 됐다"며 "지방의회가 온전한 권한과 위상을 갖출 수 있도록 후반기 2년에 다시 한번 담대한 걸음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김 의장과 함께 취임한 정윤경 부의장(민주·군포1)과 김규창 부의장(국힘·여주2) 또한 실질적 협력 강화를 최우선 과제로 꼽았다.

 

한편, 제11대 의회 후반기 의장단은 이날 취임식 직후 현충탑을 참배하며 공식 의정활동에 들어 갔다. 

 

KPI뉴스 /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