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채식주의자들이 육식하는 사람보다 뇌졸중 20% 높아"

  • 구름많음동두천22.6℃
  • 맑음구미28.0℃
  • 흐림강릉21.1℃
  • 구름많음백령도18.0℃
  • 구름많음북부산23.9℃
  • 구름많음강화20.8℃
  • 구름많음홍천24.1℃
  • 맑음부안23.5℃
  • 맑음흑산도21.0℃
  • 흐림동해20.5℃
  • 구름많음천안24.8℃
  • 구름많음통영23.1℃
  • 맑음목포23.8℃
  • 구름많음부여24.7℃
  • 구름많음경주시23.5℃
  • 구름많음함양군26.2℃
  • 맑음남원27.1℃
  • 맑음장수23.5℃
  • 맑음해남23.5℃
  • 구름많음보령23.0℃
  • 맑음성산21.7℃
  • 맑음원주25.5℃
  • 구름많음거창25.6℃
  • 맑음고흥23.3℃
  • 구름많음의령군23.9℃
  • 흐림속초19.9℃
  • 구름많음태백21.2℃
  • 맑음임실25.5℃
  • 구름많음울산22.1℃
  • 맑음여수22.6℃
  • 구름많음산청23.9℃
  • 구름많음포항22.2℃
  • 구름많음영천25.2℃
  • 구름많음대관령18.1℃
  • 맑음순천21.9℃
  • 흐림영주24.9℃
  • 구름많음거제22.6℃
  • 맑음군산22.7℃
  • 구름많음정선군23.2℃
  • 구름많음홍성24.2℃
  • 맑음강진군22.9℃
  • 구름많음부산22.1℃
  • 구름많음서울24.1℃
  • 맑음영광군24.0℃
  • 구름많음전주24.5℃
  • 구름많음상주26.9℃
  • 맑음정읍25.3℃
  • 구름많음보은25.8℃
  • 구름많음청송군23.3℃
  • 구름많음대전25.8℃
  • 맑음서귀포23.9℃
  • 구름많음춘천23.4℃
  • 흐림울진19.6℃
  • 구름많음북창원23.5℃
  • 구름많음인제21.5℃
  • 맑음제주22.6℃
  • 구름많음대구26.3℃
  • 구름많음철원21.3℃
  • 구름많음충주22.6℃
  • 맑음서산24.6℃
  • 맑음보성군22.9℃
  • 구름많음북춘천23.1℃
  • 맑음밀양24.8℃
  • 구름많음영월24.3℃
  • 구름많음청주27.0℃
  • 맑음고창군24.6℃
  • 흐림제천21.4℃
  • 구름많음파주21.8℃
  • 맑음장흥22.5℃
  • 구름많음영덕20.0℃
  • 맑음이천25.9℃
  • 맑음남해21.9℃
  • 맑음광주27.1℃
  • 맑음진도군23.1℃
  • 구름많음광양시23.5℃
  • 맑음고창24.1℃
  • 맑음고산22.9℃
  • 구름많음울릉도19.1℃
  • 맑음양평24.6℃
  • 맑음순창군27.0℃
  • 구름많음의성26.8℃
  • 흐림인천22.7℃
  • 구름많음수원23.6℃
  • 맑음완도24.0℃
  • 구름많음양산시24.3℃
  • 구름많음김해시22.3℃
  • 구름많음안동26.6℃
  • 맑음금산25.3℃
  • 흐림세종23.3℃
  • 맑음추풍령24.8℃
  • 구름많음진주22.7℃
  • 구름많음합천25.5℃
  • 구름많음봉화23.7℃
  • 구름많음서청주25.8℃
  • 구름많음창원21.3℃
  • 흐림북강릉19.4℃
  • 구름많음문경24.7℃

"채식주의자들이 육식하는 사람보다 뇌졸중 20% 높아"

이원영
기사승인 : 2019-12-26 09:14:13
영국 연구진 "콜레스테롤 저하와 영양부족 탓"
"채식은 심혈관질환 예방하고 더 건강" 반론도
채식 위주의 식사를 하면 육식을 하는 사람보다 관상동맥질환의 위험성을 떨어지지만 뇌졸중(중풍)의 가능성은 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CNN이 메디컬저널 BMJ의 논문을 인용, 26일 보도했다.

▲ 채식에 따른 비타민 B12와 같은 주요 영양소의 결핍이 뇌졸중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셔터스톡]

이 논문에 따르면 채식주의자들은 육식을 하는 사람들보다 뇌졸중 가능성이 20% 정도 높게 나타났다는 것이다. 특히 뇌졸중 중에서도 뇌출혈성이 많았다고 연구진은 분석했다.

영국 옥스퍼드 대학 영양학자 태미 통 연구원이 주도한 이 연구는 지난 18년 간 4만8000여 명의 영국인들을 추적 조사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통 연구원은 "채식주의자에게서 높은 뇌졸중 비율이 나타나는 정확한 이유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낮은 콜레스테롤 수치와 영양실조가 원인이 아닐까 추정된다"고 말했다.

뇌세포의 주요 성분인 콜레스테롤 수치가 너무 낮을 경우 뇌출혈을 유발시킬 수 있다는 학계의 보고도 있다고 연구진은 밝혔다. 또한 채식에 따른 비타민 B12와 같은 주요 영양소의 결핍이 뇌졸중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반면 퀸메리 대학 맬콤 핀레이 박사는 "채식주의자들이 심혈관 질환이 현저히 떨어지고 육식하는 사람들보다 훨씬 건강하다는 것이 이미 밝혀진 사실이다. 이번 연구가 채식에 대한 그릇된 해석을 주지 않길 바란다"고 지적했다.

KPI뉴스 / 이원영 기자 lwy@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