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삼성전자, '노조가입 독려' 사내 이메일 일괄 삭제 논란

  • 흐림고산19.7℃
  • 구름많음장수17.7℃
  • 흐림산청18.6℃
  • 구름많음광양시21.1℃
  • 흐림합천20.6℃
  • 구름많음진주20.2℃
  • 구름많음순천19.0℃
  • 구름많음장흥20.8℃
  • 구름많음거제19.6℃
  • 구름많음완도21.2℃
  • 구름많음충주20.5℃
  • 구름많음목포21.2℃
  • 흐림부산21.0℃
  • 흐림북창원21.2℃
  • 맑음파주19.1℃
  • 비제주19.6℃
  • 구름많음정선군17.4℃
  • 구름많음광주21.5℃
  • 구름많음대관령13.8℃
  • 구름많음영월20.0℃
  • 구름많음홍성20.0℃
  • 구름많음임실19.6℃
  • 구름많음서울21.5℃
  • 구름많음전주21.3℃
  • 흐림여수21.0℃
  • 흐림양산시21.7℃
  • 구름많음영주19.8℃
  • 구름많음동해19.4℃
  • 구름많음밀양21.9℃
  • 흐림보은19.8℃
  • 흐림영덕17.7℃
  • 비포항19.0℃
  • 구름많음고흥21.2℃
  • 흐림대구20.3℃
  • 흐림순창군20.5℃
  • 구름많음의령군20.5℃
  • 흐림통영21.1℃
  • 구름많음추풍령18.7℃
  • 구름많음원주19.8℃
  • 구름많음정읍20.8℃
  • 구름많음양평20.2℃
  • 구름많음김해시20.3℃
  • 구름많음고창군21.1℃
  • 구름많음제천18.7℃
  • 구름많음수원21.8℃
  • 비청주21.7℃
  • 흐림세종20.4℃
  • 구름많음해남21.0℃
  • 흐림부여19.9℃
  • 구름많음보령20.8℃
  • 구름많음진도군21.2℃
  • 흐림울릉도19.3℃
  • 구름많음문경20.1℃
  • 맑음동두천20.3℃
  • 구름많음영천19.7℃
  • 비울산19.4℃
  • 구름많음북강릉17.5℃
  • 구름많음고창20.8℃
  • 흐림춘천18.7℃
  • 구름많음울진18.3℃
  • 맑음군산19.7℃
  • 흐림영광군20.7℃
  • 구름많음부안20.0℃
  • 구름많음이천20.1℃
  • 구름많음남해20.3℃
  • 흐림창원21.3℃
  • 구름많음경주시19.4℃
  • 구름많음구미20.5℃
  • 구름많음강릉18.2℃
  • 흐림상주20.1℃
  • 흐림속초18.4℃
  • 구름많음남원21.3℃
  • 흐림인제16.6℃
  • 구름많음안동20.4℃
  • 흐림강진군20.6℃
  • 흐림금산20.2℃
  • 흐림함양군18.5℃
  • 구름많음북부산22.0℃
  • 흐림의성20.9℃
  • 맑음강화20.2℃
  • 구름많음천안20.6℃
  • 구름많음보성군21.2℃
  • 구름많음태백14.8℃
  • 구름많음홍천18.0℃
  • 흐림백령도18.1℃
  • 비북춘천18.6℃
  • 흐림청송군19.1℃
  • 구름많음봉화19.4℃
  • 구름많음서청주20.7℃
  • 맑음철원18.5℃
  • 구름많음흑산도21.9℃
  • 흐림대전20.5℃
  • 구름많음서산20.2℃
  • 흐림서귀포22.4℃
  • 구름많음인천22.2℃
  • 흐림성산19.9℃
  • 흐림거창18.1℃

삼성전자, '노조가입 독려' 사내 이메일 일괄 삭제 논란

임민철
기사승인 : 2020-01-29 20:16:23
"사규 '사내망 업무 외 용도 사용불가' 근거 조치한 것"
한노총 산하 노조 발송 메일…지난 6일 이어 두번째 삭제
삼성전자가 직원들이 받은 노동조합 가입 독려 이메일을 두 차례 일괄 삭제해 논란이 일고 있다.

▲ 삼성전자 사옥 전경 자료사진. [문재원 기자]

삼성전자는 29일 오전 직원들의 사내 메일함으로 발송된 노조 가입 안내 이메일을 모두 삭제했다. 지난 6일에 이어 두 번째다.

안내 이메일은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산하 전국삼성전자노동조합 이름으로 발송됐다. 삼성전자와 경쟁사 'H'사의 복지 혜택 대조표와 노조 가입 요청 문구를 담고 있다.

삼성전자는 "사규에 '회사가 제공하는 정보통신망을 업무 외적인 용도로 사용해선 안 된다'는 내용이 있어 조치를 취한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삼성전자 노조 측은 이런 회사 입장에 대해 "노조 관련 사안을 업무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노조는 이달 초 가입 독려 이메일이 삭제된 점에 대해 지난 22일 회사 측에 항의 공문을 보냈으나 현재까지 답변을 받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전국삼성전자노동조합은 삼성전자 제4노조다. 지난해 한국노총에 가입을 확정해 처음으로 상위 노동단체에 가입한 삼성전자 노조가 됐다.

삼성전자 제4노조는 지난 2018년 조합원 100명 규모로 노조 설립을 추진, 지난해 설립 총회를 열었다. 지난해 11월 조합원 규모가 400명에 근접했다고 밝히고 있다.

KPI뉴스 / 임민철 기자 imc@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