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삼성전자, '노조가입 독려' 사내 이메일 일괄 삭제 논란

  • 흐림백령도18.8℃
  • 흐림영월20.2℃
  • 구름많음양평20.8℃
  • 구름많음정선군17.8℃
  • 흐림남해20.9℃
  • 흐림전주22.2℃
  • 흐림서울22.3℃
  • 흐림대구21.0℃
  • 구름많음광주22.4℃
  • 구름많음보은20.3℃
  • 구름많음강릉18.2℃
  • 흐림김해시21.0℃
  • 구름많음영덕18.1℃
  • 구름많음경주시19.7℃
  • 구름많음안동20.7℃
  • 흐림북창원22.2℃
  • 구름많음의령군21.6℃
  • 흐림성산20.1℃
  • 구름많음산청19.2℃
  • 구름많음상주21.0℃
  • 흐림동두천21.2℃
  • 흐림추풍령19.2℃
  • 흐림고창군21.0℃
  • 구름많음고흥23.2℃
  • 구름많음남원22.3℃
  • 비제주19.7℃
  • 구름많음대관령14.4℃
  • 흐림해남22.1℃
  • 흐림부여21.5℃
  • 흐림부산22.2℃
  • 구름많음광양시21.9℃
  • 구름많음완도22.5℃
  • 구름많음홍천19.0℃
  • 구름많음충주21.2℃
  • 흐림문경21.1℃
  • 구름많음청송군19.6℃
  • 흐림울진18.7℃
  • 구름많음원주21.0℃
  • 구름많음장흥21.9℃
  • 구름많음거제20.9℃
  • 구름많음임실20.4℃
  • 구름많음보성군22.4℃
  • 흐림장수18.9℃
  • 흐림진도군22.5℃
  • 흐림서귀포22.4℃
  • 흐림울릉도19.5℃
  • 흐림여수21.4℃
  • 흐림서산21.1℃
  • 구름많음영천20.1℃
  • 흐림속초18.4℃
  • 비포항19.2℃
  • 흐림고창22.1℃
  • 구름많음순창군23.5℃
  • 구름많음홍성21.7℃
  • 맑음강화21.8℃
  • 구름많음합천21.0℃
  • 흐림북부산22.6℃
  • 구름많음이천20.8℃
  • 흐림군산21.2℃
  • 구름많음양산시22.7℃
  • 흐림봉화19.9℃
  • 흐림정읍20.7℃
  • 구름많음수원22.2℃
  • 흐림대전21.7℃
  • 구름많음순천21.0℃
  • 구름많음밀양23.1℃
  • 구름많음강진군21.6℃
  • 흐림영주20.3℃
  • 구름많음진주21.6℃
  • 흐림거창18.8℃
  • 구름많음의성21.4℃
  • 흐림함양군19.2℃
  • 비울산19.7℃
  • 구름많음파주20.9℃
  • 구름많음북강릉18.4℃
  • 흐림인제16.4℃
  • 흐림제천19.2℃
  • 흐림통영22.0℃
  • 흐림보령22.0℃
  • 흐림영광군21.5℃
  • 흐림금산20.8℃
  • 구름많음부안21.2℃
  • 흐림태백15.1℃
  • 흐림서청주20.8℃
  • 흐림세종21.3℃
  • 비청주21.2℃
  • 구름많음목포22.5℃
  • 흐림북춘천19.7℃
  • 흐림흑산도21.8℃
  • 구름많음동해19.1℃
  • 흐림구미20.9℃
  • 흐림인천22.8℃
  • 흐림고산19.8℃
  • 흐림창원21.8℃
  • 구름많음천안20.9℃
  • 흐림춘천19.7℃
  • 흐림철원19.6℃

삼성전자, '노조가입 독려' 사내 이메일 일괄 삭제 논란

임민철
기사승인 : 2020-01-29 20:16:23
"사규 '사내망 업무 외 용도 사용불가' 근거 조치한 것"
한노총 산하 노조 발송 메일…지난 6일 이어 두번째 삭제
삼성전자가 직원들이 받은 노동조합 가입 독려 이메일을 두 차례 일괄 삭제해 논란이 일고 있다.

▲ 삼성전자 사옥 전경 자료사진. [문재원 기자]

삼성전자는 29일 오전 직원들의 사내 메일함으로 발송된 노조 가입 안내 이메일을 모두 삭제했다. 지난 6일에 이어 두 번째다.

안내 이메일은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산하 전국삼성전자노동조합 이름으로 발송됐다. 삼성전자와 경쟁사 'H'사의 복지 혜택 대조표와 노조 가입 요청 문구를 담고 있다.

삼성전자는 "사규에 '회사가 제공하는 정보통신망을 업무 외적인 용도로 사용해선 안 된다'는 내용이 있어 조치를 취한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삼성전자 노조 측은 이런 회사 입장에 대해 "노조 관련 사안을 업무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노조는 이달 초 가입 독려 이메일이 삭제된 점에 대해 지난 22일 회사 측에 항의 공문을 보냈으나 현재까지 답변을 받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전국삼성전자노동조합은 삼성전자 제4노조다. 지난해 한국노총에 가입을 확정해 처음으로 상위 노동단체에 가입한 삼성전자 노조가 됐다.

삼성전자 제4노조는 지난 2018년 조합원 100명 규모로 노조 설립을 추진, 지난해 설립 총회를 열었다. 지난해 11월 조합원 규모가 400명에 근접했다고 밝히고 있다.

KPI뉴스 / 임민철 기자 imc@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