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모든 중소기업·영세사업장 휴업·휴직수당 90% 지원

  • 맑음전주2.9℃
  • 맑음파주-3.4℃
  • 맑음남해7.5℃
  • 맑음속초4.9℃
  • 흐림대관령0.8℃
  • 맑음거제9.5℃
  • 흐림의성5.7℃
  • 맑음동해3.8℃
  • 맑음세종1.1℃
  • 맑음부여-0.7℃
  • 맑음김해시6.6℃
  • 흐림원주2.3℃
  • 맑음밀양5.2℃
  • 맑음포항8.9℃
  • 맑음강화-0.4℃
  • 맑음함양군1.3℃
  • 맑음영천4.0℃
  • 흐림청송군4.8℃
  • 맑음정읍0.9℃
  • 맑음통영9.3℃
  • 맑음고산12.4℃
  • 맑음흑산도11.0℃
  • 맑음군산1.3℃
  • 맑음태백-1.6℃
  • 맑음대구4.3℃
  • 맑음보령2.0℃
  • 맑음울진4.4℃
  • 맑음강릉5.9℃
  • 맑음보성군8.3℃
  • 맑음고창군1.9℃
  • 맑음철원-0.8℃
  • 흐림홍천2.5℃
  • 맑음영광군2.0℃
  • 맑음서산-0.2℃
  • 박무대전3.0℃
  • 박무청주3.7℃
  • 맑음부산8.6℃
  • 박무북춘천3.2℃
  • 맑음고흥3.4℃
  • 맑음고창4.2℃
  • 흐림영월4.0℃
  • 맑음북강릉4.0℃
  • 맑음서울1.1℃
  • 맑음창원7.7℃
  • 맑음거창0.0℃
  • 맑음양산시7.9℃
  • 맑음순창군1.8℃
  • 맑음영주0.5℃
  • 맑음영덕6.2℃
  • 맑음의령군3.5℃
  • 맑음진주1.6℃
  • 흐림남원3.1℃
  • 맑음인천2.1℃
  • 맑음북창원6.7℃
  • 맑음홍성-1.1℃
  • 맑음광주4.5℃
  • 안개안동3.2℃
  • 맑음수원0.1℃
  • 맑음북부산5.6℃
  • 구름많음울릉도8.6℃
  • 구름많음경주시8.6℃
  • 흐림충주3.0℃
  • 흐림인제3.8℃
  • 맑음동두천-1.3℃
  • 맑음순천5.1℃
  • 맑음산청2.6℃
  • 맑음이천-1.1℃
  • 맑음완도6.3℃
  • 흐림제천2.2℃
  • 흐림금산3.1℃
  • 맑음장흥4.7℃
  • 맑음진도군8.7℃
  • 맑음부안1.1℃
  • 맑음목포7.0℃
  • 맑음서청주0.7℃
  • 박무여수7.2℃
  • 흐림정선군4.1℃
  • 맑음합천4.7℃
  • 맑음서귀포12.9℃
  • 맑음상주5.0℃
  • 맑음보은1.2℃
  • 맑음성산9.9℃
  • 맑음구미3.3℃
  • 맑음봉화-0.5℃
  • 맑음문경3.6℃
  • 맑음강진군6.5℃
  • 흐림춘천3.6℃
  • 맑음천안-0.5℃
  • 맑음장수1.3℃
  • 맑음해남8.5℃
  • 맑음제주11.7℃
  • 맑음양평1.3℃
  • 맑음백령도9.0℃
  • 맑음추풍령4.0℃
  • 맑음울산8.5℃
  • 맑음임실5.2℃
  • 맑음광양시5.2℃

모든 중소기업·영세사업장 휴업·휴직수당 90% 지원

김지원 Google구글에서 선호하는 출처로 추가
기사승인 : 2020-03-25 16:06:26
4월 1일~6월 30일 휴업·휴직수당 지급 사업장 대상 정부가 코로나19로 고용위기 우려가 높아지자 고용유지지원금 90% 지원 대상을 전 업종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소규모 사업장에 업종을 불문하고 휴업·휴직수당의 90%를 지원한다. 이 밖에도 추가 고용대책도 폭 넓게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고용노동부는 25일 비상경제장관회의 결과 4~6월 3개월 동안 한시적으로 고용유지지원금 지원 수준을 모든 업종에 최대 90%까지 상향 조정하기로 계획을 세웠다고 밝혔다. 업종을 불문하고 고용유지지원금 수준을 최대 90%로 높인 것은 제도 도입 이후 처음이다.

▲ 고용노동부는 25일 비상경제장관회의 결과 4~6월 3개월 동안 한시적으로 고용유지지원금 지원 수준을 모든 업종에 최대 90%까지 상향 조정하기로 계획을 세웠다고 밝혔다. 사진은 네이처 리퍼블릭 명동중앙점에 '일시 휴업' 안내가 붙어 있는 모습. [남경식 기자]

고용유지지원금은 경영난에 빠진 사업주가 감원 대신 유급휴업·휴직으로 고용을 유지할 경우 정부가 고용보험기금으로 휴업수당(평균임금의 70%)의 일부를 지급하는 제도다. 1995년 고용보험 도입과 함께 시행됐다.

고용유지지원금 수준은 중소기업 등 소규모 사업장인 '우선 지원 대상 기업'과 대기업에 달리 적용된다.

우선 지원 대상 기업의 고용유지지원금은 당초 휴업·휴직수당의 67%(3분의 2)였는데 정부는 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하면서 지난달 75%(4분의 3)로 인상했다.

현재까지는 여행업과 같이 특별고용지원 업종으로 지정된 업종의 우선 지원 대상 기업에 휴업·휴직수당의 90%를 보전해줬고, 나머지 업종에는 최대 75%를 적용했다.

노동부의 이번 조치로 오는 4월 1일부터는 업종 구분 없이 모두 최대 90%를 보전하게 됐다.

이에 따라 중소기업이 휴업에 들어가 월급 200만원인 노동자에게 휴업수당으로 140만 원(평균임금의 70%)을 준다면 정부가 사업주에게 지급하는 고용유지지원금은 105만 원(휴업수당의 75%)에서 126만 원(휴업수당의 90%)으로 오른다.

대기업의 경우 고용유지지원금은 당초 휴업·휴직수당의 50%였으나 지난달 67%로 올랐다. 이번 조치에도 대기업의 지원금 수준은 67%로 유지될 예정이다.

고용유지지원금 상향 조정은 다음 달 1일부터 6월 30일까지 휴업·휴직 조치를 하고 휴업·휴직수당을 지급한 사업장에 적용된다.

노동부는 상향 조정한 기준에 따른 고용유지지원금을 5월부터 지급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지원금 예산을 1004억 원에서 5004억 원으로 대폭 증액할 계획이다.

지난 1월 29일부터 이달 24일까지 고용유지지원금을 받기 위해 고용부에 휴업·휴직 조치 계획 신고를 한 사업장은 1만9441곳에 달했다.

코로나19 피해로 인해 휴업·휴직을 실시한 곳은 10인 이하 소규모 사업장이 가장 많았다. 고용유지조치 계획을 낸 사업장을 규모별로 보면(24일 기준) △ 10인 미만 사업장이 1만5001곳 △ 10~29인 사업장 3244곳 △ 30~99인 사업장 924곳 △ 100~299인 사업장 196곳 △ 300인 이상 76곳으로 집계됐다.

이 밖에도 고용부는 추가 고용 대책 발표도 검토하고 있다. 고용부 관계자는 "추가 대책도 검토 중에 있다"고 말했다.

KPI뉴스 / 김지원 기자 kjw@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