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KT-LG전자-LG유플 'AI 3자 연합' 만든다

  • 맑음고흥27.0℃
  • 구름많음양산시25.4℃
  • 흐림태백15.6℃
  • 맑음상주28.8℃
  • 맑음동두천28.8℃
  • 흐림포항21.6℃
  • 맑음춘천28.2℃
  • 맑음영천23.8℃
  • 맑음정읍26.9℃
  • 맑음광주27.7℃
  • 맑음북창원26.0℃
  • 맑음창원24.5℃
  • 맑음완도28.6℃
  • 구름많음경주시22.9℃
  • 맑음제천25.3℃
  • 맑음부안25.1℃
  • 흐림울진20.7℃
  • 맑음순천28.3℃
  • 맑음홍성28.2℃
  • 구름많음안동27.2℃
  • 구름많음울산21.9℃
  • 맑음문경28.0℃
  • 맑음의령군29.2℃
  • 맑음봉화22.2℃
  • 맑음대전28.6℃
  • 맑음의성29.1℃
  • 맑음인천27.2℃
  • 맑음영광군25.0℃
  • 맑음제주25.9℃
  • 맑음보령27.9℃
  • 맑음백령도22.2℃
  • 맑음강릉22.3℃
  • 맑음북강릉21.9℃
  • 맑음서산26.4℃
  • 맑음전주28.6℃
  • 맑음북춘천27.5℃
  • 맑음파주28.2℃
  • 맑음임실27.5℃
  • 비울릉도19.7℃
  • 맑음목포25.0℃
  • 맑음해남27.2℃
  • 맑음속초21.2℃
  • 맑음고창25.8℃
  • 맑음양평28.3℃
  • 맑음장흥30.0℃
  • 맑음광양시27.5℃
  • 맑음장수26.4℃
  • 맑음원주27.8℃
  • 맑음순창군28.3℃
  • 맑음고창군26.6℃
  • 구름많음산청27.9℃
  • 맑음보성군27.9℃
  • 맑음보은26.6℃
  • 맑음군산24.9℃
  • 맑음서울29.5℃
  • 구름많음거제22.9℃
  • 맑음동해20.9℃
  • 맑음홍천28.2℃
  • 맑음고산22.2℃
  • 맑음인제26.3℃
  • 맑음서귀포26.0℃
  • 흐림영덕19.4℃
  • 구름많음합천29.6℃
  • 구름많음거창27.9℃
  • 구름많음성산25.9℃
  • 맑음영월27.9℃
  • 맑음진도군24.6℃
  • 구름많음함양군30.3℃
  • 맑음천안27.4℃
  • 맑음북부산26.0℃
  • 맑음통영26.1℃
  • 맑음김해시25.5℃
  • 맑음구미30.6℃
  • 맑음금산27.7℃
  • 맑음남원29.0℃
  • 맑음수원28.2℃
  • 맑음철원28.0℃
  • 맑음부여27.5℃
  • 구름많음대구26.1℃
  • 맑음이천28.6℃
  • 맑음강진군28.4℃
  • 맑음충주27.5℃
  • 맑음세종28.0℃
  • 맑음청주28.7℃
  • 맑음남해26.4℃
  • 맑음청송군23.5℃
  • 맑음서청주28.6℃
  • 맑음강화26.1℃
  • 구름많음밀양27.5℃
  • 맑음추풍령26.2℃
  • 맑음흑산도24.5℃
  • 구름많음부산23.6℃
  • 구름많음진주28.1℃
  • 맑음여수26.5℃
  • 구름많음정선군25.7℃
  • 맑음영주26.9℃
  • 맑음대관령19.9℃

KT-LG전자-LG유플 'AI 3자 연합' 만든다

이민재
기사승인 : 2020-05-25 16:34:29
구현모 KT 사장, 작년 말부터 AI 분야 성장 고민
"AI 분야 데이터 확보 많이 필요해 향후 시너지 낼 것"

KT와 LG전자, LG유플러스가 인공지능(AI) 부분에서 협력을 추진한다.

▲ 서울 종로구 KT광화문 빌딩. [뉴시스]


25일 이동통신과 전자업계에 따르면 KT, LG전자, LG유플러스는 3사간 AI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기 위해 논의 중이다.

이를 위해 각사가 보유한 AI 기술, 인력 등을 공유하고 제품군에도 서로의 AI서비스를 탑재하는 등 방안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3사간 협력은 구현모 KT 사장과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 간의 회동을 통해 속도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

구 사장은 올해 3월 정식 취임하기 이전인 작년 말부터 AI 분야를 성장에 대한 고민을 이어왔다.

KT와 LG전자, LG유플러스가 연합체를 구성함에 따라 SK텔레콤-삼성전자-카카오의 연합과 어떤 경쟁 구도를 이룰지 주목된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 전시회 'CES 2020'에서 삼성전자와 카카오를 포함한 3사간 AI 초협력 계획을 밝혔다.

3사는 현재 AI 협력 방안과 비즈니스 모델 등을 마련하기 위한 AI 협의체 구성을 추진하고 있다. SK텔레콤은 향후 AI 초협력에 타 국내 기업을 지속해서 추가할 방침이다.

이러한 협력은 방대한 데이터가 기반이 되어야 하는 AI 분야 특성상 각 사에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보인다.

KT 측은 "데이터 확보가 많이 필요한 AI 분야 특성상 이 같은 협력체 구성이 향후 시너지를 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KPI뉴스 / 이민재 기자 lmj@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