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5G 왜 안 터지나 했더니…시·도 중 실내 기지국 0개 다수

  • 맑음서귀포25.1℃
  • 맑음포항23.4℃
  • 흐림북부산25.7℃
  • 구름많음춘천31.6℃
  • 맑음세종31.1℃
  • 맑음금산31.2℃
  • 맑음정선군29.6℃
  • 구름많음밀양29.2℃
  • 구름많음부안27.0℃
  • 맑음여수24.4℃
  • 맑음청주32.6℃
  • 맑음천안30.8℃
  • 맑음정읍28.9℃
  • 맑음진주29.0℃
  • 구름많음홍천29.0℃
  • 맑음대구28.1℃
  • 맑음파주30.6℃
  • 맑음장흥27.4℃
  • 구름많음강진군27.3℃
  • 구름많음군산27.1℃
  • 맑음함양군30.4℃
  • 맑음고흥26.3℃
  • 구름많음양평29.8℃
  • 맑음순천27.2℃
  • 구름많음성산24.9℃
  • 맑음강화28.6℃
  • 구름많음충주31.2℃
  • 맑음임실28.9℃
  • 구름많음울산22.5℃
  • 맑음대관령23.6℃
  • 맑음영광군27.1℃
  • 맑음상주30.1℃
  • 맑음보령29.3℃
  • 맑음거창29.0℃
  • 맑음청송군27.0℃
  • 맑음속초24.3℃
  • 구름많음동두천27.4℃
  • 구름많음전주29.9℃
  • 맑음합천29.5℃
  • 맑음의성30.0℃
  • 맑음백령도24.3℃
  • 맑음영주28.9℃
  • 구름많음부산23.3℃
  • 맑음의령군29.1℃
  • 구름많음경주시25.4℃
  • 구름많음철원29.9℃
  • 구름많음통영24.3℃
  • 맑음구미31.1℃
  • 구름많음남해24.3℃
  • 맑음수원30.1℃
  • 맑음진도군26.9℃
  • 맑음제주25.4℃
  • 맑음대전31.6℃
  • 맑음보성군28.1℃
  • 맑음제천29.6℃
  • 구름많음김해시26.5℃
  • 맑음고산24.0℃
  • 맑음문경29.9℃
  • 맑음울진21.9℃
  • 맑음영천26.5℃
  • 맑음영덕22.4℃
  • 구름많음북창원28.3℃
  • 구름많음창원23.6℃
  • 구름많음부여30.8℃
  • 맑음서청주30.6℃
  • 맑음봉화28.6℃
  • 맑음영월30.9℃
  • 맑음강릉27.7℃
  • 구름많음원주30.0℃
  • 흐림양산시26.9℃
  • 맑음산청29.0℃
  • 맑음태백25.2℃
  • 맑음남원31.0℃
  • 맑음북강릉26.0℃
  • 맑음목포26.4℃
  • 구름많음거제23.3℃
  • 구름많음서울31.1℃
  • 맑음홍성31.3℃
  • 구름많음북춘천31.0℃
  • 구름많음이천30.4℃
  • 맑음완도28.4℃
  • 맑음흑산도25.7℃
  • 맑음동해24.0℃
  • 맑음해남27.0℃
  • 맑음장수28.6℃
  • 맑음고창27.7℃
  • 맑음추풍령28.2℃
  • 구름많음인제28.0℃
  • 맑음순창군31.1℃
  • 맑음인천30.1℃
  • 맑음보은29.1℃
  • 구름많음울릉도22.1℃
  • 맑음광양시27.7℃
  • 맑음광주29.1℃
  • 맑음고창군29.0℃
  • 맑음안동29.1℃
  • 맑음서산29.8℃

5G 왜 안 터지나 했더니…시·도 중 실내 기지국 0개 다수

이민재
기사승인 : 2020-09-28 10:22:08
변재일 의원 "서울·대도시 외 지역 차별"
"실내 기지국 구축 늘려야"

이동통신3사가 5G 투자를 시작한 지 약 2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실내 무선국(기지국)이 구축되지 않은 지역이 다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변재일 의원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받은 '시도별 5G 옥내 기지국 및 장치 구축현황'에 따르면 올해 7 11일 준공 신고기준으로 전체 기지국 대비 실내 기지국 수는 전체 2.9%에 그쳤다.

전체 실내 기지국 3563개 가운데 1629개는 서울에 집중돼 있었다.

▲ 옥내 구축한 무선국 및 장치수 현황 [변재일 의원실 제공]


전국 실내 기지국 구축이 가장 부진한 곳은 LG유플러스로 부산·대구·광주·울산·강원·전남·경북·경남 등 8개 시도에 실내 기지국을 구축하지 않았다.

SK텔레콤은 울산과 경북, KT는 세종과 충북에 실내 기지국을 구축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통사별 실내 기지국 수는 SK텔레콤이 1831개로 가장 많았고, KT(980) LG유플러스(752)가 뒤를 이었다.

변재일 의원은 "서울이나 대도시 이외의 지역주민들은 현재 현저하게 차별이 있는 5G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는 사실이 명백히 밝혀졌다"면서 "일상생활의 대부분이 집이나 직장 등에서 이루어지는 것을 고려하면, 통신사는 실내 기지국 구축을 대폭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과기부와 이통사가 영업비밀을 근거로 5G 전국망 구축을 위한 상세계획 및 투자계획을 국회에 제출하지 않았다" "과기부는 서울 및 6개 시도의 2000여 개 주요 다중이용시설에 5G 네트워크 구축현황을 즉시 점검해 조사 결과를 5G 이용자인 국민에게 알려야 한다"고 말했다.

과기부는 2022년까지 전국에 데이터 고속도로 구축을 가속하겠다며 올해까지 서울 및 6대 광역시에 5G 네트워크를 구축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2021년에는 85개시 주요 행정동, 2022년에는 85개시 행정동 및 주요 읍면 중심부에 5G 네트워크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KPI뉴스 / 이민재 기자 lmj@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