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KT 광화문 구사옥 리모델링, 내년 7월 첫 삽…2023년 완공

  • 구름많음서울29.9℃
  • 맑음고창29.3℃
  • 구름많음북부산24.7℃
  • 흐림김해시24.5℃
  • 맑음부여29.0℃
  • 맑음대관령23.4℃
  • 구름많음구미28.0℃
  • 맑음금산28.9℃
  • 구름많음홍천27.5℃
  • 구름많음순창군29.2℃
  • 구름많음남원28.3℃
  • 구름많음천안27.2℃
  • 맑음보은29.0℃
  • 구름많음강릉26.8℃
  • 구름많음함양군27.9℃
  • 구름많음청송군25.6℃
  • 맑음세종28.7℃
  • 흐림포항22.7℃
  • 구름많음산청27.0℃
  • 구름많음속초22.8℃
  • 맑음전주29.7℃
  • 맑음임실28.7℃
  • 구름많음정선군27.4℃
  • 구름많음북춘천27.5℃
  • 구름많음장수26.4℃
  • 흐림부산24.2℃
  • 맑음대전28.7℃
  • 흐림영덕21.8℃
  • 구름많음이천27.1℃
  • 맑음영광군28.4℃
  • 구름많음백령도25.5℃
  • 흐림서귀포23.3℃
  • 맑음청주29.3℃
  • 흐림거제23.6℃
  • 구름많음울진21.5℃
  • 구름많음인천28.5℃
  • 흐림양산시25.4℃
  • 흐림성산24.0℃
  • 흐림제주23.6℃
  • 구름많음거창27.9℃
  • 맑음충주28.4℃
  • 구름많음안동26.5℃
  • 흐림영천24.3℃
  • 구름많음대구25.0℃
  • 구름많음순천26.1℃
  • 흐림창원25.5℃
  • 맑음북강릉26.6℃
  • 흐림남해23.8℃
  • 흐림울릉도22.5℃
  • 구름많음울산22.2℃
  • 맑음문경26.1℃
  • 흐림보성군24.7℃
  • 구름많음고흥26.4℃
  • 흐림밀양25.7℃
  • 맑음파주28.2℃
  • 맑음흑산도25.6℃
  • 맑음영월28.8℃
  • 구름많음원주27.7℃
  • 흐림장흥25.9℃
  • 구름많음양평26.4℃
  • 구름많음의령군26.3℃
  • 구름많음태백23.2℃
  • 맑음제천26.9℃
  • 구름많음추풍령26.8℃
  • 구름많음광주28.9℃
  • 구름많음합천27.5℃
  • 맑음홍성29.1℃
  • 구름많음철원28.2℃
  • 맑음서산29.5℃
  • 맑음군산28.3℃
  • 구름많음인제25.8℃
  • 흐림여수23.9℃
  • 흐림광양시25.6℃
  • 구름많음수원29.0℃
  • 구름많음목포25.2℃
  • 흐림경주시22.4℃
  • 구름많음진주25.7℃
  • 맑음부안29.4℃
  • 맑음정읍28.7℃
  • 흐림강진군25.2℃
  • 흐림북창원25.6℃
  • 흐림통영24.2℃
  • 맑음고창군28.5℃
  • 구름많음진도군25.1℃
  • 맑음영주26.5℃
  • 흐림고산21.9℃
  • 구름많음완도26.1℃
  • 맑음보령30.4℃
  • 흐림해남24.3℃
  • 맑음상주28.0℃
  • 구름많음의성29.0℃
  • 구름많음동해24.2℃
  • 구름많음춘천27.5℃
  • 맑음강화28.0℃
  • 맑음서청주28.3℃
  • 구름많음봉화26.4℃
  • 구름많음동두천28.6℃

KT 광화문 구사옥 리모델링, 내년 7월 첫 삽…2023년 완공

김혜란
기사승인 : 2020-11-03 09:41:55
1986년 세워진 KT 웨스트 사옥…"노후화 따른 결정, 입주부처도 이전" 서울 광화문 랜드마크인 KT 웨스트 사옥이 내년 7월부터 리모델링에 들어간다.

▲ KT 광화문사옥 리모델링 조감도 [희림건설 제공]

3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조명의 국민의힘 의원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KT는 2021년 7월 광화문 웨스트 사옥 리모델링 공사에 착공한다.

1986년 세워진 KT 웨스트 사옥은 지하 3층, 지상 15층 규모로 토지 면적은 8349㎡다. 이 중 3개 층은 정부 소유다. 이 부지는 군사기지 및 군사시설 보호법에 따라 대공방어 협조 구역으로 분류돼 재건축 대신 부분적인 유지 보수만 허용됐으나, 최근 심하게 노후화함에 따라 리모델링을 하게 됐다.

리모델링은 2023년 하반기 완공을 목표로 준비 중이다. 이에 따라 내년 상반기 중 구사옥에서 근무 중인 임직원은 분당, 서초 사옥과 인근 광화문 건물로 분산해 근무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는 설계 단계라 리모델링에 드는 비용은 아직 산출할 수 없다고 KT 측은 밝혔다.

리모델링사 희림건축은 "KT 사옥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이라는 변화와 흐름을 수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탈바꿈한다"고 말했다. 복합문화상업공간, F&B 특화공간 등으로 KT 빌딩과 광화문 일대를 연계하는 복합플랫폼이 조성될 예정이다. 

KT는 4차산업혁명위원회, 일자리위원회, 원자력안전위원회 등 KT 건물을 임차해 쓰고 있는 입주 기관에 내년 7월 이전까지 사무실을 이전해야 한다고 통보했다.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올해 사무실 임차료 예산(2억2900만 원)보다 5억600만 원 증액한 7억3500만 원을 내년 임차료 예산으로 편성했다.

조명희 의원은 "4차산업혁명위원회 지원단의 내년 사무실 임차료 예산안을 보면 기존 건물 임차료 7개월분과 이전 건물 임차료 12개월분이 함께 편성돼 있다"며 "실제 입주 기간을 고려해 예산을 적정수준으로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KPI뉴스 / 김혜란 기자 khr@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