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사라지는 종이영수증…중소가맹점도 전자영수증 발급

  • 구름많음영주18.4℃
  • 흐림순천17.6℃
  • 구름많음남원20.3℃
  • 구름많음의령군20.0℃
  • 흐림서울21.1℃
  • 흐림동해18.3℃
  • 구름많음청송군17.9℃
  • 구름많음정읍19.6℃
  • 구름많음영월18.2℃
  • 구름많음이천18.9℃
  • 구름많음서청주20.3℃
  • 구름많음구미20.5℃
  • 구름많음진도군20.6℃
  • 맑음보령19.3℃
  • 흐림완도20.8℃
  • 구름많음울진18.3℃
  • 구름많음거창18.1℃
  • 맑음대전20.2℃
  • 맑음강화17.6℃
  • 구름많음경주시18.9℃
  • 비울산18.8℃
  • 맑음홍성18.0℃
  • 맑음인천21.3℃
  • 흐림목포20.6℃
  • 구름많음산청17.8℃
  • 구름많음합천20.3℃
  • 흐림해남20.2℃
  • 구름많음고창군20.0℃
  • 흐림봉화18.6℃
  • 흐림강릉18.0℃
  • 흐림춘천17.9℃
  • 맑음부여18.1℃
  • 맑음양평20.4℃
  • 구름많음제천18.1℃
  • 구름많음고흥20.6℃
  • 비울릉도18.8℃
  • 흐림보은19.6℃
  • 흐림북창원20.4℃
  • 구름많음세종20.1℃
  • 구름많음원주19.6℃
  • 흐림남해19.9℃
  • 구름많음금산19.6℃
  • 구름많음부안19.2℃
  • 구름많음전주20.4℃
  • 구름많음대구19.7℃
  • 구름많음밀양21.7℃
  • 구름많음영천19.7℃
  • 구름많음태백14.8℃
  • 비제주19.7℃
  • 흐림진주19.7℃
  • 맑음군산19.3℃
  • 구름많음고산19.6℃
  • 구름많음정선군16.1℃
  • 구름많음함양군18.2℃
  • 구름많음통영20.2℃
  • 구름많음광주20.8℃
  • 구름많음양산시20.9℃
  • 구름많음인제15.8℃
  • 흐림강진군20.2℃
  • 맑음백령도17.5℃
  • 구름많음북부산21.4℃
  • 구름많음임실18.7℃
  • 흐림서귀포22.0℃
  • 맑음파주17.6℃
  • 흐림북강릉17.6℃
  • 맑음수원20.8℃
  • 흐림고창20.1℃
  • 구름많음천안20.0℃
  • 흐림광양시21.0℃
  • 구름많음부산20.0℃
  • 구름많음추풍령18.2℃
  • 흐림장흥20.3℃
  • 구름많음거제19.0℃
  • 구름많음북춘천17.7℃
  • 구름많음흑산도20.6℃
  • 구름많음철원15.7℃
  • 구름많음김해시20.2℃
  • 구름많음보성군20.3℃
  • 흐림창원20.7℃
  • 구름많음의성20.2℃
  • 맑음대관령13.8℃
  • 구름많음여수20.6℃
  • 구름많음안동19.1℃
  • 구름많음상주19.7℃
  • 구름많음장수16.5℃
  • 구름많음문경18.6℃
  • 맑음홍천17.3℃
  • 구름많음순창군19.6℃
  • 구름많음영덕17.9℃
  • 맑음속초15.4℃
  • 구름많음성산20.4℃
  • 구름많음충주20.1℃
  • 흐림영광군19.8℃
  • 흐림청주21.5℃
  • 비포항19.6℃
  • 맑음서산19.0℃
  • 맑음동두천18.8℃

사라지는 종이영수증…중소가맹점도 전자영수증 발급

양동훈
기사승인 : 2020-12-21 14:38:48
패스·네이버·페이코 앱으로 한 번에 전자영수증 조회 가능 내년부터 중소가맹점에서도 종이영수증 대신 전자영수증을 받아볼 수 있다.

▲ 수많은 종이영수증이 붙어 있는 서울 시내 한 도시락 전문점 [뉴시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전자영수증 이용 확산을 위해 환경부, 경기도,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KT, 네이버 등 관계기관·기업과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21일 밝혔다.

종이영수증은 처리·보관이 불편하고 재활용이 불가능하며, 잉크의 환경호르몬이 인체에 해를 끼칠 뿐 아니라 온실가스 등을 배출해 환경오염을 유발하는 문제점이 있다.

올해 2월 부가세법이 개정되면서 일부 대형 유통업체는 전자영수증을 발급하고 있지만, 업체별로 앱을 별도로 설치해야만 전자영수증을 볼 수 있어 불편했다. 중소가맹점은 전자영수증 시스템을 구축할 여력이 없어 계속 종이 영수증을 발급해 왔다.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민·관은 '통합 전자영수증 플랫폼'을 구축해 이용 확산에 나서기로 했다.

과기정통부와 KISA는 KT와 함께 오프라인에서 결제 대행을 하는 부가가치통신사업자(VAN)들이 연동할 수 있는 표준기반 플랫폼을 구축했다.

또 과기정통부는 스마트로, 나이스정보통신과 함께 가맹점 결제단말기(POS)에서 세부 거래내용이 담긴 전자영수증을 생성할 수 있도록 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다.

이들 협약기관은 패스·네이버·페이코 등의 앱을 통해 이용자가 여러 곳에서 발급한 전자영수증을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구현 중이다. 패스 앱은 내년 1월부터, 네이버와 페이코 앱은 내년 중 관련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는 "전자영수증 활용이 확대되면 영수증을 편리하게 보관·조회할 수 있어 국민 편의가 향상되며, 종이영수증 사용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 등 환경오염을 감소시켜 '2050 탄소중립' 목표 달성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정원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정책실장은 "이번 협약을 발판 삼아 국민에게 전자영수증을 널리 알리고, 전국 중소가맹점이 전자영수증을 발급할 수 있도록 긴밀하게 협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KPI뉴스 / 양동훈 기자 ydh@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