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경북도, 포스텍에서 의대 설립 위한 협약식 가져

  • 구름많음영주19.5℃
  • 비제주20.2℃
  • 구름많음문경19.1℃
  • 맑음강화22.0℃
  • 흐림진주19.3℃
  • 흐림산청19.2℃
  • 맑음동두천21.7℃
  • 구름많음남원21.1℃
  • 구름많음울진17.8℃
  • 흐림해남20.8℃
  • 구름많음군산21.0℃
  • 흐림고흥20.5℃
  • 구름많음부안21.8℃
  • 맑음북춘천21.2℃
  • 구름많음임실20.7℃
  • 맑음철원20.8℃
  • 흐림합천20.4℃
  • 흐림의성20.1℃
  • 구름많음영광군21.1℃
  • 구름많음청주22.8℃
  • 구름많음정선군17.6℃
  • 흐림남해20.0℃
  • 구름많음금산20.2℃
  • 구름많음천안21.9℃
  • 맑음인천24.0℃
  • 흐림동해18.5℃
  • 맑음이천22.0℃
  • 구름많음서청주22.6℃
  • 흐림거제19.3℃
  • 구름많음대전20.9℃
  • 흐림경주시18.2℃
  • 비포항18.2℃
  • 구름많음보령22.7℃
  • 흐림의령군19.8℃
  • 박무흑산도19.5℃
  • 흐림창원20.3℃
  • 구름많음홍성22.9℃
  • 흐림순천18.6℃
  • 맑음서산22.6℃
  • 구름많음속초18.7℃
  • 흐림장수18.7℃
  • 비서귀포19.9℃
  • 흐림울릉도17.2℃
  • 흐림영천18.8℃
  • 흐림북창원21.1℃
  • 맑음파주20.7℃
  • 흐림태백14.9℃
  • 구름많음고창21.8℃
  • 흐림성산20.0℃
  • 맑음수원23.1℃
  • 흐림김해시19.8℃
  • 흐림강진군21.0℃
  • 구름많음강릉18.6℃
  • 흐림통영19.8℃
  • 흐림장흥20.7℃
  • 흐림안동19.3℃
  • 구름많음광주22.2℃
  • 흐림대관령13.4℃
  • 흐림고산19.3℃
  • 구름많음영덕17.9℃
  • 흐림함양군19.8℃
  • 맑음홍천19.9℃
  • 맑음서울23.1℃
  • 흐림구미20.2℃
  • 맑음제천19.8℃
  • 맑음영월22.8℃
  • 구름많음전주22.4℃
  • 구름많음거창18.9℃
  • 흐림양산시20.0℃
  • 흐림북강릉18.1℃
  • 구름많음세종20.6℃
  • 흐림순창군20.6℃
  • 흐림진도군21.0℃
  • 흐림청송군18.5℃
  • 맑음인제19.4℃
  • 구름많음부여20.9℃
  • 맑음춘천21.3℃
  • 맑음원주20.5℃
  • 구름많음봉화19.0℃
  • 흐림북부산20.3℃
  • 흐림완도20.1℃
  • 비울산17.5℃
  • 흐림추풍령18.0℃
  • 흐림보은19.2℃
  • 흐림밀양21.3℃
  • 흐림상주20.0℃
  • 맑음백령도20.4℃
  • 흐림대구19.2℃
  • 구름많음고창군21.6℃
  • 맑음양평21.7℃
  • 흐림보성군20.2℃
  • 구름많음목포20.6℃
  • 맑음충주22.0℃
  • 흐림광양시19.4℃
  • 구름많음정읍21.8℃
  • 흐림부산19.2℃
  • 비여수19.8℃

경북도, 포스텍에서 의대 설립 위한 협약식 가져

전주식 기자
기사승인 : 2022-10-20 09:17:46
의사 과학자 공동 양성 위해 각 기관이 상호협력 다짐 경북도는 20일 포스텍 국제관 중회의실에서 '대한민국 의사 과학자 양성 및 바이오헬스 산업 육성'을 위한 업무 협약식을 갖고 포스텍 연구중심 의과대학 설립을 향한 중요한 발걸음을 내딛는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철우 경북도지사, 이강덕 포항시장, 김무환 포스텍 총장, 포항지역 6개 병원장과 의대 설립 추진위원을 비롯한 30여 명이 참석한다.

협약을 통해 대한민국 의사과학자 양성이라는 공동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각 기관은 상호협력 해 나간다는 공식적인 입장을 표명했다.

협약내용으로는 △의대 및 병원 설립의 행정사항 지원(경북도·포항시) △바이오헬스산업 원천기술개발과 사업화 지원(포스텍) △인력교류, 의료·의과학·의공학 분야 공동연구, 임상데이터 공유 플랫폼 구축(포항지역 6개 병원) 등을 담고 있다.

▲ 경북도청 전경 [경북도 제공]

우리나라 바이오헬스 시장 규모도 114조 원(2020년 기준)으로 지속해서 성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바이오헬스산업은 환자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과정에서 나온 아이디어를 연구에 도입해 새로운 기술로 발전시키는 과정이며, 과학·공학과 의학을 모두 경험하고 이해하는 의사과학자가 핵심인재이다.

도는 포항시와 포스텍이 가진 백신·신약개발 핵심 장비인 방사광가속기, 극저온 현미경을 보유한 세포막단백질 연구소 등 바이오헬스 분야 연구부터 기술상용화까지 전주기적인 산업화 인프라를 바탕으로 산업의사(의사과학자) 양성을 추진하고 있다.

포스텍 연구중심 의과대학은 세계 최초 과학기반 일리노이의대 커리큘럼을 도입해 의과학전문대학원 형태로 MD-PhD 8년 복합학위 과정(2+4+2)으로 운영될 예정으로 기존 임상 의사를 양성하는 것이 아니다.

또 산업의사 양성을 위한 연구중심 의대 설립과 동시에 2028년 개원을 목표로 한 스마트병원(500병상), 의과학 융합연구센터 건립을 민간 기업 투자를 통해 유치하는 등 추진속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번 협약으로 포스텍 의과대학에서 양성된 산업의사가 연구 환경을 기반으로 첨단기술을 사업화할 수 있는 시스템 마련과 재생의학․ 신약개발․예측의학 등 공학이 필요한 새로운 기술을 포스텍과 6개 병원이 공동 연구해 산업화로 이어지는 협력체계 구축 모델을 제시하게 된 것이다.

도는 앞으로 포스텍 연구중심 의대설립을 성공적으로 이뤄내기 위해 산업의사 양성에 대한 의료계 인식 공유 및 대국민 공감대를 형성을 위해 노력하고, 민간자본 유치와 공동연구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기업협력 유치와 의사과학자 양성 프로그램를 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다.

KPI뉴스 / 전주식 기자 jschun@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