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시흥시 행정서비스, 경기도 내 '으뜸!'

  • 흐림장수18.7℃
  • 맑음제천16.8℃
  • 흐림완도21.0℃
  • 구름많음전주21.2℃
  • 비제주19.9℃
  • 흐림영덕17.9℃
  • 구름많음충주19.6℃
  • 흐림의성18.9℃
  • 흐림합천20.1℃
  • 흐림목포22.5℃
  • 흐림대구19.6℃
  • 구름많음강릉17.1℃
  • 맑음영주18.3℃
  • 흐림순창군21.0℃
  • 흐림영광군21.9℃
  • 구름많음속초18.5℃
  • 구름많음청주21.8℃
  • 흐림해남22.1℃
  • 구름많음수원23.1℃
  • 구름많음보은19.7℃
  • 흐림광주21.8℃
  • 흐림경주시19.3℃
  • 구름많음철원20.5℃
  • 흐림산청20.1℃
  • 흐림순천20.7℃
  • 흐림서청주21.1℃
  • 흐림임실20.7℃
  • 구름많음대전20.9℃
  • 흐림남원20.8℃
  • 흐림포항20.0℃
  • 흐림구미20.1℃
  • 구름많음보령23.0℃
  • 흐림창원21.5℃
  • 흐림정읍21.8℃
  • 구름많음홍성21.7℃
  • 흐림진도군22.2℃
  • 맑음강화20.0℃
  • 흐림고창22.2℃
  • 맑음봉화14.7℃
  • 구름많음북강릉16.1℃
  • 맑음영월18.1℃
  • 구름많음양평22.4℃
  • 흐림세종20.6℃
  • 흐림광양시21.0℃
  • 흐림태백13.1℃
  • 흐림강진군22.3℃
  • 흐림금산20.5℃
  • 흐림함양군20.1℃
  • 구름많음원주21.7℃
  • 흐림북창원21.7℃
  • 흐림여수21.4℃
  • 흐림서귀포21.1℃
  • 구름많음홍천20.5℃
  • 맑음파주20.1℃
  • 구름많음동해17.8℃
  • 구름많음대관령13.1℃
  • 흐림청송군17.6℃
  • 구름많음군산21.9℃
  • 맑음동두천22.0℃
  • 구름많음부여22.1℃
  • 구름많음정선군14.8℃
  • 흐림양산시21.4℃
  • 흐림부안21.9℃
  • 흐림장흥21.9℃
  • 구름많음서산22.5℃
  • 흐림거창19.4℃
  • 흐림천안21.0℃
  • 구름많음백령도18.4℃
  • 맑음북춘천19.6℃
  • 흐림김해시20.5℃
  • 맑음춘천21.6℃
  • 흐림통영20.4℃
  • 구름많음울릉도17.8℃
  • 흐림흑산도20.9℃
  • 흐림밀양20.9℃
  • 흐림울산19.1℃
  • 맑음인제16.9℃
  • 흐림부산20.5℃
  • 흐림상주19.5℃
  • 흐림고흥21.0℃
  • 흐림영천18.9℃
  • 흐림거제20.3℃
  • 흐림추풍령18.5℃
  • 구름많음이천21.5℃
  • 흐림보성군22.1℃
  • 흐림의령군20.3℃
  • 구름많음문경17.5℃
  • 흐림진주20.8℃
  • 구름많음안동18.3℃
  • 흐림북부산21.1℃
  • 맑음울진17.8℃
  • 맑음인천24.1℃
  • 흐림고창군22.6℃
  • 구름많음서울24.5℃
  • 흐림성산20.5℃
  • 흐림고산20.3℃
  • 흐림남해21.5℃

시흥시 행정서비스, 경기도 내 '으뜸!'

김영석 기자
기사승인 : 2022-11-24 21:55:01
시군종합평가 1위·2년 연속 최우수 지자체 선정 경기 시흥시는 경기도 주관 '2022년 시군종합평가'에서 1위에 선정된 데 이어, 2년 연속 최우수 지자체(1위)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고 24일 밝혔다.

▲ 시흥시청 전경  [시흥시 제공]


이번 선정으로 시흥시는 4억 원의 재정 인센티브를 받는다.


시군종합평가는 국정·도정의 주요 시책지표를 통해 행정서비스를 평가하는 가장 객관적이고 공신력 있는 평가 중 하나다.

경기도 내 31개 시군을 인구 규모별 3개 그룹으로 나눠 △국민이 주인인 정부 △더불어 잘사는 경제 △내 삶을 책임지는 국가 △고르게 발전하는 지역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 △도정 주요 시책 등 '주요 정책분야'에 대한 평가(89개 지표)를 진행해 그룹별 우수 시·군을 선정한다.

시흥시는 89개 모든 평가항목에서 S등급을 받아 역대 최고점수인 100.45점(전년대비 1.18점 상승, 가점포함)이라는 기록을 세웠다.

2021년 시군종합평가에서 시흥시가 99.27점으로 그룹 내 1위를 차지한 것에 비해, 이번 성과는 더 큰 점수로 경기도 내 독보적 1위를 차지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특히 2019년 경기도 대상 시군 2그룹에서 7위에 그쳤던 시흥시가 2020년 이후 1위에 이르기까지 수직 상승한 것은 그만큼 행정서비스가 대내외에 자랑할 만큼 좋아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앞서 시흥시는 2020년 우수지자체 3위 선정에 이어 2021년 최우수지자체 1위의 성과를 낸 바 있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이번 성과는 코로나19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모든 직원이 합심해 이뤄낸 값진 결실"이라며 앞으로도 57만 대도시의 품격에 걸맞은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시민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KPI뉴스 /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