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경기도 여·야·정 협의체 첫 회의 열고 활동 시작

  • 구름많음춘천20.4℃
  • 구름많음홍성21.1℃
  • 맑음보은19.1℃
  • 구름많음의성18.4℃
  • 흐림남해21.3℃
  • 구름많음추풍령18.2℃
  • 구름많음천안20.3℃
  • 구름많음광주21.5℃
  • 맑음울릉도17.7℃
  • 구름많음서산21.3℃
  • 맑음대전20.4℃
  • 흐림거제19.6℃
  • 맑음양평21.6℃
  • 흐림임실20.7℃
  • 구름많음인제16.2℃
  • 구름많음정읍21.5℃
  • 흐림거창19.3℃
  • 구름많음동두천20.3℃
  • 비부산20.1℃
  • 구름많음속초18.2℃
  • 흐림고흥20.9℃
  • 맑음백령도19.3℃
  • 흐림양산시21.5℃
  • 흐림의령군20.1℃
  • 흐림통영19.9℃
  • 구름많음서청주20.0℃
  • 구름많음인천23.3℃
  • 흐림구미19.6℃
  • 구름많음영월17.1℃
  • 흐림산청19.7℃
  • 구름많음영덕18.1℃
  • 흐림함양군19.9℃
  • 맑음원주20.7℃
  • 구름많음군산21.4℃
  • 구름많음영주16.8℃
  • 맑음세종19.9℃
  • 흐림울산19.1℃
  • 흐림북창원21.7℃
  • 구름많음금산20.1℃
  • 구름많음철원19.5℃
  • 맑음서울23.4℃
  • 구름많음북강릉16.8℃
  • 흐림고창군21.6℃
  • 흐림성산20.4℃
  • 구름많음봉화13.8℃
  • 구름많음동해17.2℃
  • 흐림광양시20.7℃
  • 맑음청주21.3℃
  • 흐림순천20.5℃
  • 구름많음태백13.8℃
  • 흐림김해시20.6℃
  • 구름많음순창군20.9℃
  • 흐림고산20.4℃
  • 구름많음보성군21.8℃
  • 비제주19.9℃
  • 구름많음홍천19.1℃
  • 구름많음북춘천19.9℃
  • 구름많음울진17.7℃
  • 구름많음정선군14.5℃
  • 흐림합천20.3℃
  • 흐림서귀포21.5℃
  • 구름많음수원22.0℃
  • 흐림진주20.2℃
  • 맑음충주18.7℃
  • 흐림강진군21.9℃
  • 흐림목포22.3℃
  • 흐림해남21.5℃
  • 흐림영천18.8℃
  • 흐림창원21.2℃
  • 맑음강화19.7℃
  • 흐림북부산21.2℃
  • 구름많음부안21.4℃
  • 흐림장수18.5℃
  • 구름많음상주19.1℃
  • 흐림완도20.8℃
  • 구름많음청송군17.6℃
  • 흐림밀양20.8℃
  • 흐림진도군21.8℃
  • 구름많음남원20.7℃
  • 흐림포항20.0℃
  • 맑음제천17.1℃
  • 구름많음여수21.0℃
  • 흐림영광군21.8℃
  • 구름많음문경16.1℃
  • 구름많음강릉17.2℃
  • 흐림경주시19.1℃
  • 흐림장흥21.6℃
  • 흐림흑산도20.8℃
  • 흐림대구19.0℃
  • 구름많음안동17.7℃
  • 흐림고창21.7℃
  • 맑음이천20.3℃
  • 구름많음전주21.5℃
  • 구름많음대관령13.1℃
  • 구름많음파주19.4℃
  • 맑음보령22.2℃
  • 맑음부여21.4℃

경기도 여·야·정 협의체 첫 회의 열고 활동 시작

김영석 기자
기사승인 : 2022-12-01 18:12:34
염태영 부지사, 남종섭·곽미숙 도의회 대표의원 등 19명 경기도와 경기도의회 간 민생현안 협의를 위한 소통·협치 기구 '여·야·정 협의체'가 1일 첫 회의를 열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 경기도 여·야·정 협의체 위원들이 1일 첫 활동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도 제공]

여·야·정 협의체 공동의장인 염태영 경기도 경제부지사와 남종섭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 곽미숙 국민의힘 대표의원을 비롯한 여·야·정 협의체 17명은 1일 경기도청에서 1차 실무회의를 열고 도정 주요 쟁점을 논의했다.

회의에 앞서 곽미숙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대표의원은 "오늘 여·야·정 협의체 실무 첫 회의를 환영한다"며 "이 테이블에서 한 논의가 도민의 삶의 질 향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좋은 정책들 제안 많이 해주시고, 저희도 제안 많이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남종섭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도 "여·야·정 협의체가 도민의 기대에 부응하려면 낮은 단계의 협의 수준에서 벗어나 정치, 경제, 사회, 인사, 조직 등 도정 전반에 걸쳐 서슴없이 소통하고 협의할 수 있는 채널이 돼야 한다"고 밝혔다.

염태영 경제부지사는 "여·야·정 협의체가 전국 최초라고 들었는데 민선 8기 경기도와 11대 경기도의회가 아주 뜻깊은 협치의 정신을 본격적으로 만들어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경기도 집행부가 갖고 있는 애로사항에 대해 협조를 구하고 여야가 갖고 있는 각 정책 사안들, 예산 사안들을 깊이 있게 논의하고 함께 뜻을 모아갈 수 있는 소중한 자리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여·야·정 협의체는 염태영 경제부지사와 남종섭·곽미숙 대표를 공동의장으로 하고, 경기도 6명(도지사, 경제부지사, 정책수석, 정무수석, 기획조정실장, 소통협치국장)과 경기도의회 13명(도의회 의장, 더불어민주당·국민의힘 대표의원, 수석부대표, 정책위원장, 수석대변인, 더불어민주당 정무수석·기획수석, 국민의힘 법제수석·기획수석) 등 19명으로 구성된다.

도정 관련 주요 정책과 주요 조례안·예산안, 도의회 정책·전략사업 등을 합의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회의는 상·하반기 각 1회 정례회와 분기별 1회 임시회 개최를 원칙으로 하지만 현안 발생 시 협의해 수시로 개최할 수 있다. 도지사와 도의회 의장은 정례회 개최시 참석한다.

경기도는 여·야·정 협의체가 상설 협의체로 어렵게 만들어진 만큼 집행부와 도의회, 그리고 여야가 주요 도정 현안에 대해 기동성 있게 협의하고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PI뉴스 /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