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용인시, 내년부터 행정복지센터 아이스팩 분리수거함 운영 중단

  • 구름많음대전19.1℃
  • 구름많음이천17.0℃
  • 맑음강화17.5℃
  • 구름많음구미19.4℃
  • 맑음서청주17.9℃
  • 흐림문경18.0℃
  • 구름많음고창19.5℃
  • 흐림청송군18.4℃
  • 맑음양평17.4℃
  • 구름많음속초16.3℃
  • 구름많음동해17.2℃
  • 흐림북창원20.3℃
  • 흐림북부산20.1℃
  • 구름많음수원19.4℃
  • 맑음서울20.5℃
  • 맑음임실17.2℃
  • 흐림보은18.5℃
  • 비창원19.1℃
  • 맑음홍성18.6℃
  • 흐림강진군21.0℃
  • 흐림함양군19.5℃
  • 흐림경주시19.2℃
  • 흐림산청18.1℃
  • 흐림영주14.3℃
  • 맑음인제14.0℃
  • 맑음북강릉16.2℃
  • 흐림진도군20.6℃
  • 흐림의령군19.8℃
  • 맑음전주17.8℃
  • 구름많음군산19.8℃
  • 구름많음백령도18.6℃
  • 맑음부안19.3℃
  • 흐림안동18.0℃
  • 맑음인천20.6℃
  • 구름많음고창군19.9℃
  • 흐림성산20.4℃
  • 비울산18.1℃
  • 맑음울릉도17.8℃
  • 맑음철원15.7℃
  • 흐림순천18.2℃
  • 맑음세종18.5℃
  • 흐림합천20.3℃
  • 구름많음대관령13.1℃
  • 구름많음영광군20.3℃
  • 흐림거제18.3℃
  • 비포항19.8℃
  • 흐림김해시19.6℃
  • 흐림장흥20.4℃
  • 흐림해남20.7℃
  • 흐림광양시19.1℃
  • 흐림통영18.6℃
  • 흐림진주19.2℃
  • 흐림울진17.8℃
  • 맑음영월13.4℃
  • 구름많음순창군20.8℃
  • 구름많음원주17.6℃
  • 맑음충주15.7℃
  • 흐림밀양20.9℃
  • 흐림고산20.2℃
  • 맑음홍천15.2℃
  • 흐림태백13.8℃
  • 흐림영천18.8℃
  • 맑음제천15.1℃
  • 흐림거창19.1℃
  • 맑음청주20.0℃
  • 흐림영덕18.7℃
  • 흐림남원20.2℃
  • 구름많음대구19.6℃
  • 비흑산도18.8℃
  • 맑음보령19.7℃
  • 구름많음강릉17.1℃
  • 흐림고흥20.0℃
  • 맑음파주17.5℃
  • 흐림남해18.5℃
  • 맑음동두천16.6℃
  • 흐림여수19.5℃
  • 흐림봉화13.2℃
  • 흐림의성19.3℃
  • 흐림보성군21.0℃
  • 구름많음금산19.0℃
  • 맑음춘천15.9℃
  • 흐림광주20.6℃
  • 구름많음서산18.5℃
  • 흐림서귀포21.4℃
  • 흐림상주18.4℃
  • 비제주19.9℃
  • 구름많음추풍령17.3℃
  • 구름많음정선군12.5℃
  • 비목포19.5℃
  • 흐림부산19.9℃
  • 흐림완도20.6℃
  • 구름많음정읍19.2℃
  • 맑음북춘천14.6℃
  • 흐림양산시20.1℃
  • 흐림장수18.2℃
  • 맑음부여18.5℃
  • 맑음천안18.0℃

용인시, 내년부터 행정복지센터 아이스팩 분리수거함 운영 중단

김영석 기자
기사승인 : 2022-12-12 09:01:16
내년부터 종량제 봉투에 분리배출해야 용인시가 내년부터 관내 38개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아이스팩 분리수거함 운영을 중단한다며 앞으론 종량제 봉투에 분리배출 해달라고 12일 당부했다.

▲ 아이스팩 자원순환 사업 종료 안내 포스터  [용인시 제공]

시는 1인 가구 증가 등에 따른 배달문화 확산으로 아이스팩 사용량이 늘어나자 환경보호를 위해 2021년부터 도비 지원의 아이스팩 자원순환 사업을 벌여왔다.

이 사업은 아이스팩을 수거해 세척과 소독, 건조, 배분 과정을 거친 후 수요 업체로 배송하는 것이다. 시는 2년간 약 119톤의 아이스팩을 수거해 68톤을 재사용했다.

하지만 환경부가 내년부터 고흡수성수지(SAP)에 대한 폐기물부담금제 시행을 예고하면서 경기도 역시 사업 종료를 결정, 시도 수거함 운영을 중단키로 했다.

시에 따르면 물이나 전분 등 친환경 소재로 만든 아이스팩이 대안으로 떠오르면서 젤 타입 아이스팩 수거량이 올해 39톤으로 전년대비 49% 줄어들었다.

시는 앞으로 아이스팩 수거함(53개)을 종이팩 분리수거함으로 재사용할 방침이다.

아울러 시민들에게 올바른 아이스팩 분리배출 방법을 안내하기 위해 시 홈페이지나 소식지 등을 통해 안내문을 게시하고 통리장협의회 등 주민단체에도 전달했다.

용인시 관계자는 "미세 플라스틱을 포함한 젤 타입 아이스팩은 소각이 어려운데다 매립을 하더라도 완전히 분해되는 데 수백 년이 걸리는 등 환경 오염의 주원인으로 꼽히고 있다"며 "시민들도 아이스팩을 사용한 뒤 올바르게 분리 배출해 환경보호에 동참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KPI뉴스 /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