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경기도, 도정 혁신 위한 '경기지피티(GPT)' 활용 로드맵 마련

  • 구름많음고창군19.3℃
  • 맑음서울21.8℃
  • 구름많음창원20.5℃
  • 비울산18.7℃
  • 구름많음보은19.5℃
  • 구름많음산청18.1℃
  • 맑음파주18.3℃
  • 구름많음세종20.1℃
  • 구름많음남원19.8℃
  • 구름많음영천19.6℃
  • 구름많음흑산도19.9℃
  • 구름많음의령군19.6℃
  • 구름많음순천17.8℃
  • 구름많음백령도17.8℃
  • 맑음양평20.2℃
  • 구름많음서청주20.7℃
  • 구름많음광주20.6℃
  • 비제주19.8℃
  • 비포항19.6℃
  • 구름많음영광군19.6℃
  • 맑음울릉도18.7℃
  • 맑음춘천17.9℃
  • 구름많음부여19.6℃
  • 맑음홍성18.6℃
  • 흐림동해18.4℃
  • 구름많음부산19.9℃
  • 흐림정선군15.9℃
  • 흐림강진군20.5℃
  • 맑음봉화18.3℃
  • 흐림태백15.0℃
  • 구름많음상주19.8℃
  • 맑음제천18.0℃
  • 맑음동두천18.9℃
  • 흐림장흥20.5℃
  • 흐림남해19.6℃
  • 구름많음성산20.7℃
  • 구름많음강릉17.8℃
  • 구름많음경주시18.9℃
  • 흐림추풍령18.5℃
  • 흐림여수20.5℃
  • 구름많음영월18.2℃
  • 맑음울진19.2℃
  • 흐림인제15.0℃
  • 구름많음밀양21.3℃
  • 구름많음고산19.6℃
  • 맑음영덕18.2℃
  • 흐림원주19.8℃
  • 구름많음대구19.6℃
  • 흐림완도20.7℃
  • 구름많음전주20.4℃
  • 흐림통영20.0℃
  • 구름많음거창18.2℃
  • 구름많음진주18.9℃
  • 구름많음북춘천17.9℃
  • 흐림고흥20.4℃
  • 맑음청송군18.7℃
  • 맑음철원17.2℃
  • 구름많음금산18.9℃
  • 구름많음군산20.5℃
  • 구름많음북부산21.1℃
  • 구름많음북강릉17.3℃
  • 흐림보성군20.8℃
  • 구름많음충주20.3℃
  • 흐림해남20.6℃
  • 구름많음광양시20.8℃
  • 맑음인천21.9℃
  • 흐림청주21.7℃
  • 구름많음천안20.1℃
  • 맑음구미20.6℃
  • 구름많음문경18.6℃
  • 구름많음순창군19.2℃
  • 흐림대관령13.6℃
  • 구름많음안동19.3℃
  • 구름많음대전20.5℃
  • 흐림거제18.9℃
  • 구름많음김해시20.4℃
  • 맑음강화17.8℃
  • 구름많음보령20.3℃
  • 구름많음부안19.7℃
  • 맑음서산19.0℃
  • 구름많음임실18.3℃
  • 구름많음정읍20.6℃
  • 구름많음양산시20.7℃
  • 맑음속초16.9℃
  • 구름많음합천20.1℃
  • 구름많음함양군18.2℃
  • 흐림의성20.2℃
  • 흐림이천20.2℃
  • 흐림영주18.2℃
  • 맑음수원21.6℃
  • 구름많음북창원20.0℃
  • 흐림서귀포21.8℃
  • 구름많음장수15.9℃
  • 흐림진도군20.8℃
  • 흐림홍천18.0℃
  • 구름많음고창19.8℃
  • 구름많음목포20.4℃

경기도, 도정 혁신 위한 '경기지피티(GPT)' 활용 로드맵 마련

김영석 기자
기사승인 : 2023-03-21 08:18:46
행정 1부지사 단장의 '경기지피티 TF' 구성...이달 말 전체 회의 경기도가 생성형 인공지능으로 주목받고 있는 지피티(GPT)를 도정에 접목하기 위해 이달 말까지 전담 기구를 만들어 체계적인 활용방안을 모색한다.

▲ 지난 20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챗GPT 혁신포럼' 모습.  [경기도 제공]

경기도는 21일 '경기지피티(GPT) 추진 계획(로드맵)'을 발표하고 이달부터 시행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경기지피티(GPT)'는 내부적으로 행정의 효율화를 달성하고, 외부적으로는 도민과 산업의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경기도 실정에 맞게 '생성형 인공지능(AI)기술'을 활용하는 경기도의 정책과 시스템을 말한다.

도는 우선 행정1부지사를 단장으로 하는 '경기지피티 전담조직(TF)'을 구성해 이달 말 전체 회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전담 조직은 관련 실·국장과 공공기관장, 전문가로 이뤄진 싱크탱크 그룹과 총괄 지원·도민 기회·산업 기회·행정혁신·공론입법 등 실무 추진 5개 분과로 구성될 예정이다.

도민참여 기회 확대를 위해 '지피티 도민창작단' 사업을 추진하고 도내 인공지능(AI)기업과 관련 대학, 연구기관 등이 참여하는 'GPT 산학연관협의체'를 발족할 예정이다.

행정혁신 분야에서는 KT와 공동으로 2024년부터 인공지능 기반의 경기도형 콜센터 시스템 개발용역에 착수한다. 노인이나 장애인 등 나이와 신체의 장벽 없이 누구나 음성이나 단어를 통해서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무장애(Barrier-free) 민원 서비스도 추진된다.

또 정책보고서, 프리젠테이션 작성, 자료조사 등에도 지피티(GPT)를 도입할 예정으로, 도는 현재 진행 중인 'GPT 제안 공모'를 통한 아이디어를 반영해 본격 추진하기로 했다.

앞서 도는 전날인 20일 생성형 인공지능(AI) 관련 국내 최고 전문가들을 초청, 강연을 듣고 함께 토론하는 지피티(GPT) 혁신포럼 자리을 마련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경기GPT는 경기도를 전 세계 인공지능 수도로 만들어 대한민국을 인공지능 강국으로 이끌기 위한 첫걸음"이라면서 "일자리 불안, 격차 확대, 윤리적 논란 등 문제점도 적극적으로 보완해가겠다"라고 말했다.

KPI뉴스 /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