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경기도, 도정 혁신 위한 '경기지피티(GPT)' 활용 로드맵 마련

  • 구름많음진주19.1℃
  • 구름많음안동19.6℃
  • 맑음인제15.4℃
  • 맑음태백14.7℃
  • 구름많음광주20.5℃
  • 구름많음산청18.0℃
  • 맑음양평20.1℃
  • 구름많음대구19.7℃
  • 구름많음추풍령18.3℃
  • 구름많음장수15.9℃
  • 맑음서울21.2℃
  • 구름많음상주19.7℃
  • 구름많음백령도18.2℃
  • 구름많음북부산21.3℃
  • 구름많음합천20.3℃
  • 구름많음경주시19.0℃
  • 구름많음서청주20.4℃
  • 흐림통영20.1℃
  • 맑음인천21.4℃
  • 구름많음함양군18.3℃
  • 구름많음울릉도18.8℃
  • 구름많음대전20.3℃
  • 구름많음영주18.4℃
  • 맑음동두천18.5℃
  • 구름많음보은19.4℃
  • 비울산18.8℃
  • 흐림남해19.8℃
  • 맑음북춘천17.6℃
  • 흐림동해18.3℃
  • 구름많음금산19.1℃
  • 구름많음남원20.0℃
  • 흐림봉화18.4℃
  • 구름많음천안20.1℃
  • 맑음춘천17.5℃
  • 맑음속초16.2℃
  • 구름많음광양시21.0℃
  • 흐림부산20.0℃
  • 흐림영월18.2℃
  • 구름많음밀양21.6℃
  • 맑음울진19.0℃
  • 구름많음양산시20.8℃
  • 흐림제천18.1℃
  • 구름많음김해시20.3℃
  • 구름많음문경18.7℃
  • 구름많음순천17.5℃
  • 구름많음부안19.2℃
  • 흐림강릉17.8℃
  • 맑음철원16.6℃
  • 흐림원주19.3℃
  • 구름많음고창19.8℃
  • 구름많음북창원20.2℃
  • 구름많음순창군19.4℃
  • 흐림고흥20.4℃
  • 흐림진도군20.6℃
  • 흐림대관령13.5℃
  • 구름많음부여19.2℃
  • 흐림북강릉17.6℃
  • 구름많음세종20.1℃
  • 구름많음구미20.5℃
  • 구름많음성산20.6℃
  • 흐림장흥20.3℃
  • 흐림정선군15.9℃
  • 구름많음고산19.7℃
  • 구름많음정읍19.9℃
  • 구름많음보령19.9℃
  • 구름많음창원20.8℃
  • 구름많음영덕18.3℃
  • 흐림거제19.0℃
  • 비제주19.6℃
  • 구름많음홍성18.3℃
  • 구름많음영천19.9℃
  • 구름많음영광군20.2℃
  • 흐림보성군20.3℃
  • 흐림여수20.6℃
  • 구름많음목포20.6℃
  • 구름많음의성20.2℃
  • 구름많음군산20.0℃
  • 구름많음서산19.2℃
  • 맑음파주18.1℃
  • 맑음이천19.8℃
  • 구름많음임실18.4℃
  • 구름많음완도20.7℃
  • 비포항19.5℃
  • 흐림청주21.6℃
  • 구름많음의령군19.8℃
  • 흐림서귀포21.9℃
  • 흐림해남20.4℃
  • 구름많음고창군20.1℃
  • 구름많음충주20.2℃
  • 구름많음전주20.4℃
  • 구름많음청송군18.3℃
  • 맑음수원21.1℃
  • 흐림흑산도20.2℃
  • 맑음강화17.1℃
  • 흐림강진군20.4℃
  • 구름많음거창18.1℃
  • 맑음홍천17.8℃

경기도, 도정 혁신 위한 '경기지피티(GPT)' 활용 로드맵 마련

김영석 기자
기사승인 : 2023-03-21 08:18:46
행정 1부지사 단장의 '경기지피티 TF' 구성...이달 말 전체 회의 경기도가 생성형 인공지능으로 주목받고 있는 지피티(GPT)를 도정에 접목하기 위해 이달 말까지 전담 기구를 만들어 체계적인 활용방안을 모색한다.

▲ 지난 20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챗GPT 혁신포럼' 모습.  [경기도 제공]

경기도는 21일 '경기지피티(GPT) 추진 계획(로드맵)'을 발표하고 이달부터 시행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경기지피티(GPT)'는 내부적으로 행정의 효율화를 달성하고, 외부적으로는 도민과 산업의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경기도 실정에 맞게 '생성형 인공지능(AI)기술'을 활용하는 경기도의 정책과 시스템을 말한다.

도는 우선 행정1부지사를 단장으로 하는 '경기지피티 전담조직(TF)'을 구성해 이달 말 전체 회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전담 조직은 관련 실·국장과 공공기관장, 전문가로 이뤄진 싱크탱크 그룹과 총괄 지원·도민 기회·산업 기회·행정혁신·공론입법 등 실무 추진 5개 분과로 구성될 예정이다.

도민참여 기회 확대를 위해 '지피티 도민창작단' 사업을 추진하고 도내 인공지능(AI)기업과 관련 대학, 연구기관 등이 참여하는 'GPT 산학연관협의체'를 발족할 예정이다.

행정혁신 분야에서는 KT와 공동으로 2024년부터 인공지능 기반의 경기도형 콜센터 시스템 개발용역에 착수한다. 노인이나 장애인 등 나이와 신체의 장벽 없이 누구나 음성이나 단어를 통해서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무장애(Barrier-free) 민원 서비스도 추진된다.

또 정책보고서, 프리젠테이션 작성, 자료조사 등에도 지피티(GPT)를 도입할 예정으로, 도는 현재 진행 중인 'GPT 제안 공모'를 통한 아이디어를 반영해 본격 추진하기로 했다.

앞서 도는 전날인 20일 생성형 인공지능(AI) 관련 국내 최고 전문가들을 초청, 강연을 듣고 함께 토론하는 지피티(GPT) 혁신포럼 자리을 마련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경기GPT는 경기도를 전 세계 인공지능 수도로 만들어 대한민국을 인공지능 강국으로 이끌기 위한 첫걸음"이라면서 "일자리 불안, 격차 확대, 윤리적 논란 등 문제점도 적극적으로 보완해가겠다"라고 말했다.

KPI뉴스 /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