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경북에 연구중심 의과대학 설립이 절실합니다"

  • 구름많음부여19.6℃
  • 구름많음목포20.4℃
  • 맑음속초16.9℃
  • 구름많음백령도17.8℃
  • 흐림청주21.7℃
  • 흐림영주18.2℃
  • 흐림의성20.2℃
  • 구름많음보은19.5℃
  • 맑음수원21.6℃
  • 구름많음김해시20.4℃
  • 구름많음문경18.6℃
  • 구름많음정읍20.6℃
  • 구름많음거창18.2℃
  • 구름많음영광군19.6℃
  • 맑음울릉도18.7℃
  • 흐림남해19.6℃
  • 흐림여수20.5℃
  • 구름많음군산20.5℃
  • 흐림통영20.0℃
  • 구름많음흑산도19.9℃
  • 맑음파주18.3℃
  • 구름많음북강릉17.3℃
  • 구름많음서청주20.7℃
  • 흐림거제18.9℃
  • 구름많음금산18.9℃
  • 구름많음강릉17.8℃
  • 구름많음천안20.1℃
  • 구름많음부산19.9℃
  • 구름많음충주20.3℃
  • 흐림장흥20.5℃
  • 구름많음함양군18.2℃
  • 구름많음광주20.6℃
  • 구름많음산청18.1℃
  • 흐림보성군20.8℃
  • 맑음인천21.9℃
  • 흐림추풍령18.5℃
  • 구름많음경주시18.9℃
  • 흐림서귀포21.8℃
  • 구름많음전주20.4℃
  • 구름많음영천19.6℃
  • 구름많음안동19.3℃
  • 구름많음광양시20.8℃
  • 맑음제천18.0℃
  • 구름많음합천20.1℃
  • 흐림원주19.8℃
  • 구름많음북부산21.1℃
  • 구름많음상주19.8℃
  • 맑음강화17.8℃
  • 맑음서산19.0℃
  • 흐림정선군15.9℃
  • 흐림완도20.7℃
  • 흐림강진군20.5℃
  • 구름많음고산19.6℃
  • 흐림인제15.0℃
  • 구름많음의령군19.6℃
  • 구름많음순천17.8℃
  • 구름많음임실18.3℃
  • 구름많음부안19.7℃
  • 구름많음밀양21.3℃
  • 흐림대관령13.6℃
  • 구름많음성산20.7℃
  • 맑음구미20.6℃
  • 맑음청송군18.7℃
  • 비울산18.7℃
  • 구름많음양산시20.7℃
  • 구름많음고창19.8℃
  • 흐림고흥20.4℃
  • 맑음동두천18.9℃
  • 구름많음창원20.5℃
  • 구름많음진주18.9℃
  • 맑음철원17.2℃
  • 구름많음장수15.9℃
  • 맑음양평20.2℃
  • 맑음홍성18.6℃
  • 흐림해남20.6℃
  • 흐림이천20.2℃
  • 구름많음북춘천17.9℃
  • 구름많음보령20.3℃
  • 구름많음순창군19.2℃
  • 구름많음남원19.8℃
  • 구름많음북창원20.0℃
  • 흐림동해18.4℃
  • 구름많음대전20.5℃
  • 흐림홍천18.0℃
  • 구름많음세종20.1℃
  • 흐림태백15.0℃
  • 흐림진도군20.8℃
  • 구름많음고창군19.3℃
  • 맑음춘천17.9℃
  • 비포항19.6℃
  • 맑음서울21.8℃
  • 맑음울진19.2℃
  • 구름많음영월18.2℃
  • 구름많음대구19.6℃
  • 맑음영덕18.2℃
  • 비제주19.8℃
  • 맑음봉화18.3℃

"경북에 연구중심 의과대학 설립이 절실합니다"

전주식 기자
기사승인 : 2023-05-25 08:59:26
경북도, 포항시, 포스텍 공동으로 국회에서 연구 중심 의대 설립 토론회 열어 경북도, 포항시, 포스텍이 의사과학자 양성을 목표로 하는 '연구중심 의과대학' 설립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경북도는 24일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 김정재·김병욱 국회의원, 포항시, 포스텍, 포항시의원, 포스텍 연구중심 의대 설립 추진위원 등 200여 명과 함께 '의사과학자 양성을 위한 연구중심의대 설립 국회 토론회'를 열었다.

이번 국회 토론회는 디지털 첨단의료, 스마트병원 등 4차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고 대한민국 바이오헬스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의사과학자 양성의 꿈을 구체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토론회 참석자들이 국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북도 제공]

발제자로 나선 이민구 연세대 의사과학자양성지원단장은 '연세의대 사례를 통한 현황 파악 및 개선방향'을, 김철홍 포스텍 의과학전공 주무교수는 '포스텍 연구중심 의대 설립:포스텍의 새로운 소명, 바이오보국'이라는 주제로 각각 발표했다.

주제토론에서는 강대희 서울의대 미래발전위원장이 좌장을 맡고, 신찬수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KAMC) 이사장, 장인진 과기정통부 바이오특별위원회 위원장, 차유진 KAIST 교수, 한동선 포항세명기독병원 원장을 비롯해 관계부처에서도 함께 참여해 열띤 토론을 펼쳤다.

토론자로 참여한 신찬수 KAMC 이사장은 의사과학자의 유형과 분절화된 지원 시스템에 대해 설명하며 "국가 바이오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의사과학자 양성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강조하고 "학부 및 대학원 교육 혁신과 의대-과기특성화대 컨소시엄 사업 등에 대해 제안하며 정부와 의료계가 함께 노력해야한다"라고 말했다.

장인진 서울대 교수는 "모든 국민이 건강한 헬스케어 4.0 시대 구현"이라는 비전의 보건의료기술육성기본계획에 대해 설명하며 혁신 생태계 핵심전문인력 양성에 대해 강조했다.

차유진 KAIST 교수는 "의학은 본래 과학기술의 범주에서 태동했고 한국의 먹거리인 첨단바이오헬스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의학과 과학기술의 융합적 접근은 절실하다"면서 "젊은 의사과학자들이 마주하는 의과학자의 처우 문제와 연구지원 등 개선이 시급하다"라고 말했다.

그동안 경북도는 포항시·포스텍과 함께 △120대 국정과제 반영을 시작으로 △포스텍 연구중심 의과대학 설립 비전선포식 △의과학·의공학 포스텍 국제 컨퍼런스 △지역병원 업무협약(MOU) △보건복지부 장관 및 교육부 장관 간담회 등 의사과학자 양성을 위한 연구중심 의대 설립을 이끌어낼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김학홍 경북도 행정부지사는 "포항공과대학은 우리 지역의 든든한 자산이며 바로 이곳에 연구중심 의대를 신설해 의과학자 양성에 힘을 보탠다면 대한민국 의료산업이 세계에 우뚝 설 수 있다고 확신한다"면서 "오늘 토론회가 연구중심 의대 설립으로 이어지는 좋은 계기가 되길 바라며 경북도 또한 물심양면으로 힘을 보태겠다"라고 말했다.

KPI뉴스 / 전주식 기자 jschun@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