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용인시, 지상작전사령부에 '물 재이용시설' 구축

  • 맑음영덕15.3℃
  • 구름많음세종21.5℃
  • 구름많음진주20.2℃
  • 구름많음광주23.0℃
  • 구름많음포항18.9℃
  • 흐림순천20.8℃
  • 구름많음보성군21.4℃
  • 구름많음백령도18.4℃
  • 구름많음이천20.9℃
  • 구름많음여수21.4℃
  • 구름많음충주20.2℃
  • 흐림추풍령18.2℃
  • 구름많음완도20.6℃
  • 구름많음진도군19.1℃
  • 구름많음강화20.3℃
  • 구름많음서산19.8℃
  • 구름많음흑산도19.0℃
  • 맑음인제15.6℃
  • 구름많음밀양21.7℃
  • 구름많음통영20.2℃
  • 구름많음전주21.8℃
  • 맑음북강릉15.1℃
  • 구름많음해남20.2℃
  • 구름많음제주21.3℃
  • 구름많음강진군22.2℃
  • 구름많음제천18.4℃
  • 구름많음홍성20.7℃
  • 구름많음영주18.1℃
  • 구름많음양산시21.2℃
  • 흐림영천18.0℃
  • 구름많음서울23.8℃
  • 구름많음춘천18.7℃
  • 구름많음동해16.2℃
  • 맑음울릉도17.1℃
  • 구름많음보령20.7℃
  • 구름많음경주시18.0℃
  • 구름많음봉화15.7℃
  • 구름많음김해시20.0℃
  • 구름많음울산17.5℃
  • 맑음의성18.4℃
  • 구름많음정선군14.8℃
  • 구름많음장수17.7℃
  • 구름많음홍천18.1℃
  • 구름많음대관령10.1℃
  • 구름많음고흥21.3℃
  • 구름많음대전22.3℃
  • 구름많음부여22.2℃
  • 흐림정읍20.6℃
  • 구름많음군산20.6℃
  • 구름많음강릉16.9℃
  • 구름많음순창군20.9℃
  • 구름많음인천22.7℃
  • 구름많음청주23.6℃
  • 구름많음태백12.1℃
  • 구름많음천안20.6℃
  • 구름많음북창원21.6℃
  • 구름많음고산20.2℃
  • 구름많음파주20.0℃
  • 구름많음합천21.8℃
  • 맑음청송군15.5℃
  • 구름많음울진16.5℃
  • 흐림부산20.1℃
  • 구름많음임실19.6℃
  • 흐림금산20.3℃
  • 구름많음거창20.6℃
  • 구름많음동두천20.8℃
  • 구름많음함양군20.6℃
  • 흐림남원21.9℃
  • 구름많음부안20.9℃
  • 구름많음철원19.4℃
  • 구름많음의령군21.0℃
  • 맑음속초16.9℃
  • 흐림장흥22.0℃
  • 구름많음영광군19.6℃
  • 구름많음광양시21.8℃
  • 구름많음원주20.7℃
  • 구름많음창원21.5℃
  • 구름많음서청주20.8℃
  • 구름많음상주20.8℃
  • 구름많음보은18.5℃
  • 맑음안동18.5℃
  • 구름많음북부산20.2℃
  • 구름많음고창20.0℃
  • 구름많음북춘천18.0℃
  • 구름많음서귀포21.4℃
  • 구름많음목포20.7℃
  • 구름많음산청20.9℃
  • 구름많음남해20.9℃
  • 구름많음거제20.2℃
  • 구름많음문경18.9℃
  • 구름많음수원20.6℃
  • 흐림구미21.7℃
  • 구름많음성산20.7℃
  • 구름많음고창군19.7℃
  • 구름많음양평20.8℃
  • 구름많음대구19.5℃
  • 구름많음영월17.9℃

용인시, 지상작전사령부에 '물 재이용시설' 구축

김영석 기자
기사승인 : 2023-06-26 07:50:38
오는 12월 준공 목표…MBLM 공법 이용해 효율 높여 용인시는 26일부터 지상작전사령부에 '물 재이용시설(중수도)' 설치 공사를 한다고 밝혔다.

▲ 용인시청 전경.  [용인시 제공]

'물 재이용시설'을 통해 단수 등의 문제로 발생할 수 있는 물 부족 등의 비상상황에 대비, 상·하수 사용량 절감을 위해서다.

용인시와 사령부는 2021년 11월 시설 설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시는 17억 1900만 원(국비 12억 300만 원, 시비 5억 1600만 원)을 투입해 오는 12월까지 사령부 내 하루 53톤을 처리할 수 있는 중수도 시설을 설치한다.

시설물은 준공 이후 15년간 군 부대에 무상 양도되며, 지작사는 사령부는 이 기간 운영·관리 책임을 맡는다.

시는 '하·폐수 처리수 재이용 MBLM(Micro Bubble Line Mixer)' 공법을 적용해 공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 공법은 마이크로 단위의 오존(O3) 기포를 발생시켜 물을 정화하는 최신 기법으로, 미량의 오염물질이나 악취 유발 물질을 제거하고 대장균을 살균할 수 있다.

시설 설치공사가 완료되면 부대 내에서 발생하는 생활용수는 곧바로 하수처리장으로 보내지 않고 '물 재이용시설'에서 정화작업 후 재사용된다.

정화된 용수는 청소와 화장실 용수, 조경용수, 세척·살수용수 등으로 활용한다. 음용수로는 사용하지 않는다.

용인시 관계자는 "용인시의 지원으로 설치되는 중수도는 대한민국 녹색성장을 선도하는 정책 중 하나로 물 재사용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군사시설 내 잡배수를 함께 처리해 물 순환구조를 개선하고, 수자원도 확보하는 효과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KPI뉴스 /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