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용인시, 지상작전사령부에 '물 재이용시설' 구축

  • 구름많음장흥20.6℃
  • 구름많음산청19.2℃
  • 구름많음포항17.5℃
  • 구름많음임실18.1℃
  • 구름많음서귀포21.9℃
  • 구름많음고산19.9℃
  • 구름많음부안20.1℃
  • 구름많음보령20.9℃
  • 구름많음밀양20.9℃
  • 구름많음속초16.1℃
  • 구름많음목포20.2℃
  • 구름많음서울22.6℃
  • 구름많음성산20.8℃
  • 구름많음남원20.1℃
  • 구름많음철원17.4℃
  • 흐림영덕15.0℃
  • 구름많음인제14.3℃
  • 구름많음파주19.2℃
  • 구름많음청주22.1℃
  • 맑음제천15.0℃
  • 구름많음대구18.9℃
  • 구름많음영월15.9℃
  • 구름많음강화19.6℃
  • 구름많음금산18.8℃
  • 구름많음순창군19.1℃
  • 구름많음태백10.9℃
  • 흐림세종20.0℃
  • 구름많음북강릉14.4℃
  • 흐림영광군19.2℃
  • 구름많음대전20.9℃
  • 구름많음북부산19.9℃
  • 맑음해남19.4℃
  • 구름많음함양군19.0℃
  • 구름많음동두천19.5℃
  • 구름많음창원20.6℃
  • 구름많음고창군18.9℃
  • 구름많음백령도18.6℃
  • 구름많음통영19.4℃
  • 구름많음양평19.4℃
  • 구름많음천안18.5℃
  • 구름많음의령군19.4℃
  • 구름많음홍천16.6℃
  • 흐림광양시21.0℃
  • 구름많음서청주19.4℃
  • 구름많음완도20.9℃
  • 구름많음보성군20.8℃
  • 구름많음문경17.3℃
  • 흐림경주시16.9℃
  • 구름많음영주16.6℃
  • 흐림봉화14.6℃
  • 구름많음고창19.1℃
  • 맑음울릉도16.4℃
  • 구름많음진주19.1℃
  • 구름많음순천20.2℃
  • 구름많음군산20.7℃
  • 구름많음충주17.8℃
  • 구름많음보은17.6℃
  • 구름많음원주19.2℃
  • 구름많음흑산도19.3℃
  • 구름많음광주22.0℃
  • 구름많음강릉16.0℃
  • 구름많음추풍령17.6℃
  • 구름많음제주20.7℃
  • 구름많음고흥19.9℃
  • 구름많음거제19.6℃
  • 구름많음춘천17.3℃
  • 구름많음거창18.8℃
  • 구름많음수원20.0℃
  • 구름많음인천22.3℃
  • 구름많음진도군18.3℃
  • 구름많음대관령9.1℃
  • 구름많음북창원20.2℃
  • 구름많음상주19.1℃
  • 흐림청송군14.2℃
  • 구름많음장수16.0℃
  • 구름많음여수21.3℃
  • 구름많음서산19.1℃
  • 구름많음구미19.7℃
  • 구름많음부산19.6℃
  • 구름많음전주20.8℃
  • 구름많음김해시19.2℃
  • 구름많음정읍19.4℃
  • 흐림부여19.5℃
  • 흐림영천16.3℃
  • 구름많음이천18.6℃
  • 구름많음의성16.8℃
  • 구름많음동해15.4℃
  • 구름많음울진15.5℃
  • 구름많음합천20.9℃
  • 맑음안동17.6℃
  • 구름많음강진군20.4℃
  • 흐림정선군13.6℃
  • 구름많음홍성19.8℃
  • 구름많음남해20.0℃
  • 흐림울산17.2℃
  • 구름많음양산시20.5℃
  • 구름많음북춘천16.6℃

용인시, 지상작전사령부에 '물 재이용시설' 구축

김영석 기자
기사승인 : 2023-06-26 07:50:38
오는 12월 준공 목표…MBLM 공법 이용해 효율 높여 용인시는 26일부터 지상작전사령부에 '물 재이용시설(중수도)' 설치 공사를 한다고 밝혔다.

▲ 용인시청 전경.  [용인시 제공]

'물 재이용시설'을 통해 단수 등의 문제로 발생할 수 있는 물 부족 등의 비상상황에 대비, 상·하수 사용량 절감을 위해서다.

용인시와 사령부는 2021년 11월 시설 설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시는 17억 1900만 원(국비 12억 300만 원, 시비 5억 1600만 원)을 투입해 오는 12월까지 사령부 내 하루 53톤을 처리할 수 있는 중수도 시설을 설치한다.

시설물은 준공 이후 15년간 군 부대에 무상 양도되며, 지작사는 사령부는 이 기간 운영·관리 책임을 맡는다.

시는 '하·폐수 처리수 재이용 MBLM(Micro Bubble Line Mixer)' 공법을 적용해 공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 공법은 마이크로 단위의 오존(O3) 기포를 발생시켜 물을 정화하는 최신 기법으로, 미량의 오염물질이나 악취 유발 물질을 제거하고 대장균을 살균할 수 있다.

시설 설치공사가 완료되면 부대 내에서 발생하는 생활용수는 곧바로 하수처리장으로 보내지 않고 '물 재이용시설'에서 정화작업 후 재사용된다.

정화된 용수는 청소와 화장실 용수, 조경용수, 세척·살수용수 등으로 활용한다. 음용수로는 사용하지 않는다.

용인시 관계자는 "용인시의 지원으로 설치되는 중수도는 대한민국 녹색성장을 선도하는 정책 중 하나로 물 재사용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군사시설 내 잡배수를 함께 처리해 물 순환구조를 개선하고, 수자원도 확보하는 효과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KPI뉴스 /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