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경기도, 자원봉사활동 실비 인상…1만 3천→1만 5천 원

  • 구름많음금산19.2℃
  • 구름많음강진군20.9℃
  • 구름많음홍성20.2℃
  • 구름많음영주17.1℃
  • 구름많음정선군14.2℃
  • 구름많음동두천20.1℃
  • 구름많음강릉16.6℃
  • 구름많음태백11.6℃
  • 구름많음통영19.9℃
  • 구름많음성산20.4℃
  • 구름많음함양군19.8℃
  • 구름많음봉화14.9℃
  • 구름많음서귀포21.4℃
  • 흐림광양시21.0℃
  • 구름많음고흥20.6℃
  • 구름많음대관령9.6℃
  • 맑음속초16.0℃
  • 구름많음흑산도19.2℃
  • 구름많음목포20.5℃
  • 구름많음보은17.9℃
  • 구름많음서산19.4℃
  • 구름많음홍천17.2℃
  • 구름많음순창군19.9℃
  • 구름많음해남19.9℃
  • 구름많음북부산19.9℃
  • 박무백령도18.6℃
  • 구름많음의성17.5℃
  • 구름많음북창원20.7℃
  • 구름많음진도군19.0℃
  • 구름많음이천20.3℃
  • 구름많음영광군19.7℃
  • 구름많음거제19.9℃
  • 구름많음영월16.9℃
  • 구름많음안동18.2℃
  • 구름많음거창19.7℃
  • 구름많음남원20.9℃
  • 구름많음완도20.8℃
  • 구름많음원주19.8℃
  • 맑음파주19.6℃
  • 구름많음고창군19.2℃
  • 맑음경주시17.1℃
  • 흐림청송군14.7℃
  • 구름많음군산20.7℃
  • 구름많음수원20.6℃
  • 흐림여수21.4℃
  • 구름많음울릉도16.7℃
  • 구름많음인천22.4℃
  • 구름많음영덕15.4℃
  • 구름많음장흥21.3℃
  • 구름많음고창19.5℃
  • 구름많음순천20.7℃
  • 구름많음울진16.4℃
  • 흐림남해20.7℃
  • 맑음부여20.4℃
  • 맑음임실18.9℃
  • 구름많음진주19.6℃
  • 구름많음세종20.9℃
  • 구름많음보성군21.4℃
  • 구름많음양평20.4℃
  • 구름많음제주20.9℃
  • 구름많음광주22.7℃
  • 구름많음산청20.2℃
  • 구름많음양산시20.7℃
  • 흐림영천16.9℃
  • 구름많음김해시19.6℃
  • 구름많음인제14.9℃
  • 구름많음서울23.2℃
  • 구름많음추풍령17.9℃
  • 구름많음포항18.2℃
  • 구름많음강화20.5℃
  • 구름많음의령군20.1℃
  • 구름많음북춘천17.2℃
  • 구름많음서청주20.9℃
  • 흐림천안19.9℃
  • 구름많음밀양21.2℃
  • 구름많음충주19.3℃
  • 구름많음제천16.3℃
  • 구름많음대구19.0℃
  • 구름많음청주22.9℃
  • 구름많음부안20.7℃
  • 구름많음동해15.5℃
  • 구름많음부산19.7℃
  • 구름많음고산20.0℃
  • 구름많음정읍19.9℃
  • 구름많음보령21.6℃
  • 구름많음합천21.0℃
  • 구름많음창원20.1℃
  • 구름많음철원17.9℃
  • 구름많음북강릉14.7℃
  • 맑음장수17.1℃
  • 구름많음문경18.2℃
  • 구름많음울산17.2℃
  • 구름많음구미20.0℃
  • 구름많음춘천18.2℃
  • 구름많음대전21.5℃
  • 구름많음전주21.3℃
  • 구름많음상주20.2℃

경기도, 자원봉사활동 실비 인상…1만 3천→1만 5천 원

김영석 기자
기사승인 : 2023-07-02 09:16:57
경기도는 이달부터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실비 지급기준을 인상한다고 2일 밝혔다.

▲ 경기도 수원시 팔달산 '줍깅' 참가자들이 서장대 아래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도 제공]

도에 따르면 관련 조례에 근거해 자원봉사 활성화 사업에 참여하는 자원봉사자들에게는 식비와 간식비로 각 8000원과  3000 원의 실비 또는 그에 상당하는 실물을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계속되는 고물가 현상으로 음식값 등이 상승하면서 실제 자원봉사 현장에서는 지급되는 실비 외에 추가로 자부담이 드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경기도는 이런 사정을 고려해 자원봉사의 가치 인정과 자원봉사자들의 사기 진작을 위해 식비와 간식비 지급기준을 각 2000 원 인상한 1인당 식비 1만 원, 간식비 5000원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실비 인상 결정은 지난 달 3일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경기도 청년봉사단 5기 단원들이 함께한 팔달산 줍깅(걷거나 뛰면서 쓰레기를 줍는 활동) 중 청년봉사단원들이 실비 지급기준의 현실화 필요성을 직접 건의해 이뤄지게 됐다.

김 지사는 당시 청년봉사단의 건의에 대해 "실비 지급기준이 현실적이지 않은 것에 공감하며, 식비의 경우 1만 원까지 인상을 검토하겠다"고 답한 바 있다.

이번 실비 지급기준 인상은 도와 경기도자원봉사센터에서 직접 운영하는 사업에 한하여 적용되며, 시․군에서 운영하는 사업에 대해서는 각 시군이 정하는 자체 기준에 따라 실비가 지급된다.

도는 지급기준 인상을 계기로 도내 모든 자원봉사자가 현실화된 실비를 지급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KPI뉴스 /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