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영암군, 산자부 '지역에너지센터' 시범사업 선정

  • 구름많음장수18.4℃
  • 맑음대관령11.1℃
  • 구름많음이천20.5℃
  • 구름많음정선군15.6℃
  • 구름많음합천23.0℃
  • 구름많음세종22.0℃
  • 구름많음순창군22.0℃
  • 구름많음부여22.3℃
  • 맑음북강릉15.7℃
  • 구름많음충주20.7℃
  • 구름많음울산18.1℃
  • 구름많음목포21.1℃
  • 구름많음정읍21.0℃
  • 구름많음안동19.4℃
  • 맑음속초17.3℃
  • 구름많음서청주22.2℃
  • 구름많음거제20.4℃
  • 구름많음상주22.1℃
  • 구름많음장흥22.5℃
  • 구름많음경주시19.0℃
  • 구름많음여수21.6℃
  • 구름많음대전23.1℃
  • 맑음북춘천18.7℃
  • 맑음철원20.1℃
  • 구름많음전주22.3℃
  • 흐림남원23.5℃
  • 구름많음파주20.7℃
  • 맑음영덕16.0℃
  • 구름많음진주20.8℃
  • 맑음북부산21.2℃
  • 흐림고창군20.8℃
  • 맑음인제16.4℃
  • 맑음흑산도19.1℃
  • 구름많음제천19.0℃
  • 구름많음보령20.9℃
  • 구름많음밀양22.3℃
  • 구름많음동두천21.5℃
  • 맑음영주18.9℃
  • 맑음구미21.7℃
  • 맑음울진17.3℃
  • 구름많음산청21.6℃
  • 구름많음강화20.6℃
  • 구름많음포항19.1℃
  • 구름많음북창원21.9℃
  • 구름많음인천22.8℃
  • 구름많음제주21.3℃
  • 구름많음강진군22.2℃
  • 맑음강릉17.5℃
  • 구름많음수원20.8℃
  • 구름많음서귀포21.4℃
  • 구름많음원주21.5℃
  • 구름많음광주23.6℃
  • 구름많음통영20.2℃
  • 구름많음보성군22.0℃
  • 구름많음영천18.6℃
  • 구름많음군산21.0℃
  • 흐림남해21.5℃
  • 구름많음보은19.3℃
  • 구름많음김해시20.5℃
  • 구름많음영월19.1℃
  • 구름많음서울24.3℃
  • 구름많음고산20.3℃
  • 구름많음고흥21.6℃
  • 구름많음금산20.8℃
  • 맑음부산20.4℃
  • 구름많음문경19.5℃
  • 맑음춘천20.2℃
  • 구름많음서산20.0℃
  • 구름많음의령군21.6℃
  • 구름많음대구19.9℃
  • 구름많음임실20.4℃
  • 구름많음창원21.1℃
  • 구름많음천안21.0℃
  • 구름많음양평21.7℃
  • 구름많음함양군21.6℃
  • 구름많음순천20.9℃
  • 맑음양산시21.4℃
  • 구름많음거창22.0℃
  • 구름많음태백13.4℃
  • 맑음동해16.5℃
  • 구름많음영광군20.0℃
  • 구름많음완도21.3℃
  • 흐림부안21.3℃
  • 구름많음홍성21.1℃
  • 구름많음의성19.9℃
  • 구름많음해남21.1℃
  • 구름많음진도군19.6℃
  • 흐림광양시22.1℃
  • 구름많음백령도18.5℃
  • 구름많음추풍령19.3℃
  • 구름많음청송군15.9℃
  • 구름많음성산20.7℃
  • 맑음홍천19.0℃
  • 맑음봉화16.5℃
  • 맑음울릉도17.3℃
  • 구름많음청주24.3℃
  • 구름많음고창20.1℃

영암군, 산자부 '지역에너지센터' 시범사업 선정

강성명 기자
기사승인 : 2023-07-02 10:31:25
지역에너지 수립 용역비와 센터 건립비 2억2500만원 지원 전남 영암군이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에너지공단 주관하는 '2023년도 지자체 지역에너지 계획 및 에너지센터 시범사업'에 선정돼 예산 2억2500만 원을 확보했다.

이번 시범사업은 분산형 에너지 시스템 전국 확산, 지자체의 에너지정책 추진 기반 강화 등을 위해 지역에너지 계획 수립과 에너지센터 설립을 지원하는 내용으로 2024년까지 지역에너지 계획 수립 용역비 2500만 원과 에너지센터 설립 예산 2억 원을 받는다.

▲영암군 금정면 풍력발단지 모습 [영암풍력발전 제공]

민선 8기 혁신 시책으로 영암군은 탄소중립 실천, '영암에너지센터' 설치 등을 발표했고, 지난해 12월 이를 뒷받침할 '영암 에너지 기본 조례'를 제정했다. 

올해 3월 센터 설치 운영 계획을 수립하고, 5월 영암군의회에 센터 민간위탁 동의안을 상정해 본회의에서 통과됐다.    

영암군은 6월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에너지공단과 협약을 체결하고 영암군 지역에너지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7월에 발주한다. 

올해 12월에 확정될 기본계획에는 에너지 종합 조사와 현황 분석, 에너지 소비량 산정과 장래 소비량 추정, 부문별 에너지 절감 방안 마련 등이 담긴다.

영암군은 앞으로 5년 동안 지역 에너지정책을 펼쳐 나가며 내년 5월 영암종합운동장 3층에 영암에너지센터를 설치한다.

센터는 독립기관으로 영암군 에너지정책과 대규모 발전사업 동향, 영암군 추진 사업 등을 놓고 공청회, 토론회, 의견 수렴, 인식조사 등을 실시한다. 

영암군은 "영암에너지센터는 주민참여를 바탕으로 탄소중립을 실천하는 중요한 거점이 될 것이다"며 "지역 특성에 입각한 에너지 기본계획으로 영암군을 에너지 대전환 선도도시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