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영암군, 산자부 '지역에너지센터' 시범사업 선정

  • 구름많음인제14.9℃
  • 구름많음울진16.4℃
  • 맑음속초16.0℃
  • 맑음장수17.1℃
  • 구름많음충주19.3℃
  • 구름많음인천22.4℃
  • 구름많음광주22.7℃
  • 구름많음문경18.2℃
  • 박무백령도18.6℃
  • 구름많음장흥21.3℃
  • 맑음경주시17.1℃
  • 구름많음북춘천17.2℃
  • 구름많음강진군20.9℃
  • 구름많음구미20.0℃
  • 흐림남해20.7℃
  • 구름많음목포20.5℃
  • 구름많음서울23.2℃
  • 구름많음영주17.1℃
  • 구름많음전주21.3℃
  • 구름많음의령군20.1℃
  • 구름많음상주20.2℃
  • 구름많음영광군19.7℃
  • 구름많음고흥20.6℃
  • 구름많음봉화14.9℃
  • 맑음파주19.6℃
  • 구름많음북창원20.7℃
  • 구름많음고창군19.2℃
  • 흐림광양시21.0℃
  • 구름많음정읍19.9℃
  • 구름많음세종20.9℃
  • 구름많음양산시20.7℃
  • 구름많음완도20.8℃
  • 구름많음강릉16.6℃
  • 구름많음영월16.9℃
  • 구름많음철원17.9℃
  • 구름많음서산19.4℃
  • 구름많음산청20.2℃
  • 구름많음서청주20.9℃
  • 구름많음흑산도19.2℃
  • 구름많음밀양21.2℃
  • 구름많음춘천18.2℃
  • 구름많음북강릉14.7℃
  • 구름많음제천16.3℃
  • 구름많음창원20.1℃
  • 구름많음양평20.4℃
  • 구름많음함양군19.8℃
  • 구름많음군산20.7℃
  • 구름많음강화20.5℃
  • 구름많음울릉도16.7℃
  • 구름많음대전21.5℃
  • 구름많음보은17.9℃
  • 구름많음고창19.5℃
  • 구름많음부산19.7℃
  • 구름많음원주19.8℃
  • 구름많음대구19.0℃
  • 구름많음해남19.9℃
  • 흐림청송군14.7℃
  • 흐림천안19.9℃
  • 구름많음포항18.2℃
  • 구름많음보성군21.4℃
  • 구름많음진도군19.0℃
  • 구름많음울산17.2℃
  • 구름많음남원20.9℃
  • 구름많음홍천17.2℃
  • 구름많음동해15.5℃
  • 구름많음안동18.2℃
  • 구름많음거제19.9℃
  • 구름많음합천21.0℃
  • 구름많음제주20.9℃
  • 구름많음통영19.9℃
  • 구름많음순창군19.9℃
  • 맑음임실18.9℃
  • 구름많음추풍령17.9℃
  • 구름많음보령21.6℃
  • 구름많음수원20.6℃
  • 구름많음김해시19.6℃
  • 구름많음순천20.7℃
  • 구름많음홍성20.2℃
  • 구름많음금산19.2℃
  • 구름많음성산20.4℃
  • 구름많음정선군14.2℃
  • 구름많음진주19.6℃
  • 구름많음북부산19.9℃
  • 구름많음태백11.6℃
  • 구름많음고산20.0℃
  • 흐림여수21.4℃
  • 구름많음서귀포21.4℃
  • 구름많음청주22.9℃
  • 구름많음의성17.5℃
  • 구름많음부안20.7℃
  • 구름많음대관령9.6℃
  • 구름많음이천20.3℃
  • 흐림영천16.9℃
  • 구름많음동두천20.1℃
  • 구름많음거창19.7℃
  • 구름많음영덕15.4℃
  • 맑음부여20.4℃

영암군, 산자부 '지역에너지센터' 시범사업 선정

강성명 기자
기사승인 : 2023-07-02 10:31:25
지역에너지 수립 용역비와 센터 건립비 2억2500만원 지원 전남 영암군이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에너지공단 주관하는 '2023년도 지자체 지역에너지 계획 및 에너지센터 시범사업'에 선정돼 예산 2억2500만 원을 확보했다.

이번 시범사업은 분산형 에너지 시스템 전국 확산, 지자체의 에너지정책 추진 기반 강화 등을 위해 지역에너지 계획 수립과 에너지센터 설립을 지원하는 내용으로 2024년까지 지역에너지 계획 수립 용역비 2500만 원과 에너지센터 설립 예산 2억 원을 받는다.

▲영암군 금정면 풍력발단지 모습 [영암풍력발전 제공]

민선 8기 혁신 시책으로 영암군은 탄소중립 실천, '영암에너지센터' 설치 등을 발표했고, 지난해 12월 이를 뒷받침할 '영암 에너지 기본 조례'를 제정했다. 

올해 3월 센터 설치 운영 계획을 수립하고, 5월 영암군의회에 센터 민간위탁 동의안을 상정해 본회의에서 통과됐다.    

영암군은 6월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에너지공단과 협약을 체결하고 영암군 지역에너지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7월에 발주한다. 

올해 12월에 확정될 기본계획에는 에너지 종합 조사와 현황 분석, 에너지 소비량 산정과 장래 소비량 추정, 부문별 에너지 절감 방안 마련 등이 담긴다.

영암군은 앞으로 5년 동안 지역 에너지정책을 펼쳐 나가며 내년 5월 영암종합운동장 3층에 영암에너지센터를 설치한다.

센터는 독립기관으로 영암군 에너지정책과 대규모 발전사업 동향, 영암군 추진 사업 등을 놓고 공청회, 토론회, 의견 수렴, 인식조사 등을 실시한다. 

영암군은 "영암에너지센터는 주민참여를 바탕으로 탄소중립을 실천하는 중요한 거점이 될 것이다"며 "지역 특성에 입각한 에너지 기본계획으로 영암군을 에너지 대전환 선도도시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