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유명무실 경기도체육회 드디어 정상화'...재선 의원 황대호의 힘

  • 맑음대전19.1℃
  • 구름많음남해20.5℃
  • 구름많음장수14.7℃
  • 구름많음금산17.4℃
  • 구름많음북부산18.0℃
  • 구름많음서울20.9℃
  • 구름많음고창18.0℃
  • 구름많음대구16.7℃
  • 흐림영월14.1℃
  • 구름많음보령19.9℃
  • 흐림제주21.3℃
  • 박무홍성18.5℃
  • 구름많음강진군18.7℃
  • 구름많음고산20.4℃
  • 구름많음서청주18.3℃
  • 구름많음서귀포20.2℃
  • 구름많음장흥19.0℃
  • 구름많음파주18.0℃
  • 구름많음천안17.0℃
  • 구름많음거창16.4℃
  • 구름많음의령군
  • 구름많음강화18.4℃
  • 구름많음구미17.1℃
  • 구름많음태백10.0℃
  • 구름많음원주16.8℃
  • 구름많음보성군19.9℃
  • 구름많음동두천17.6℃
  • 구름많음의성14.7℃
  • 흐림영주14.8℃
  • 구름많음대관령8.3℃
  • 구름많음임실16.8℃
  • 구름많음상주16.8℃
  • 구름많음창원20.1℃
  • 구름많음영덕13.9℃
  • 구름많음목포19.6℃
  • 구름많음진도군17.0℃
  • 구름많음충주16.1℃
  • 구름많음밀양19.0℃
  • 박무백령도18.1℃
  • 구름많음이천16.9℃
  • 구름많음경주시16.2℃
  • 구름많음양평17.7℃
  • 구름많음전주19.7℃
  • 구름많음남원17.9℃
  • 구름많음울릉도16.1℃
  • 구름많음여수20.7℃
  • 맑음양산시18.0℃
  • 구름많음인제13.3℃
  • 구름많음문경15.8℃
  • 구름많음거제19.1℃
  • 구름많음진주17.7℃
  • 구름많음영광군17.8℃
  • 구름많음추풍령15.1℃
  • 구름많음통영19.4℃
  • 구름많음순창군17.7℃
  • 구름많음안동16.3℃
  • 구름많음청송군13.9℃
  • 흐림정선군11.5℃
  • 구름많음세종18.3℃
  • 구름많음청주20.6℃
  • 흐림제천13.6℃
  • 구름많음봉화12.1℃
  • 구름많음포항17.3℃
  • 구름많음합천18.3℃
  • 구름많음군산19.4℃
  • 구름많음부안19.2℃
  • 맑음완도19.7℃
  • 구름많음부산18.4℃
  • 구름많음수원19.1℃
  • 맑음보은15.8℃
  • 구름많음광양시19.6℃
  • 구름많음울산16.5℃
  • 구름많음광주20.5℃
  • 맑음철원16.4℃
  • 맑음흑산도18.8℃
  • 구름많음영천14.4℃
  • 구름많음춘천15.9℃
  • 구름많음동해14.4℃
  • 구름많음북강릉15.5℃
  • 구름많음서산19.0℃
  • 구름많음김해시17.8℃
  • 구름많음인천21.6℃
  • 구름많음북춘천15.4℃
  • 구름많음해남18.2℃
  • 맑음속초15.4℃
  • 구름많음홍천15.1℃
  • 구름많음울진14.2℃
  • 구름많음산청17.9℃
  • 구름많음함양군18.1℃
  • 구름많음성산20.0℃
  • 구름많음북창원19.1℃
  • 구름많음강릉14.8℃
  • 구름많음고창군17.7℃
  • 구름많음부여18.2℃
  • 구름많음고흥18.5℃
  • 구름많음정읍18.3℃
  • 구름많음순천17.2℃

'유명무실 경기도체육회 드디어 정상화'...재선 의원 황대호의 힘

김영석 기자
기사승인 : 2023-07-12 17:44:52
'도립체육시설 및 체육회관 관리, 운영 민간위탁 동의안' 상임위 통과
경기도청 직장운동경기부에 이어 체육시설 관리도 원위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황대호 부위원장(민주·수원3)이 경기도체육회의 정상화를 위해 오랜 기간 공들여 온 노력이 마침내 결실을 맺어 갈채를 받고 있다.

▲ 황대호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부 위원장.  [경기도의회 제공]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는 12일 오전 상임위를 열고 김동연 경기지사가 제출한 '도립체육시설 및 체육회관 관리 및 운영 민간위탁 동의안'을 가결시켰다.

동의안에 따라 현재 경기주택도시공사(GH)가 관리하고 있는 경기도체육회관 및 도립체육시설 등은 공개모집을 통한 수탁기관 선정으로 오는 9월 1일부터 5년간 민간단체에 위탁돼 운영된다.

이 동의안은 황 부위원장의 도 체육회 정상화를 위한 활동의 결과물로 도체육회는 오랜 파행에 종지부를 찍고 새로운 도약의 전기를 마련하게 됐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경기지사 시절인 지난 민선 7기 때 집행부와 경기도체육회의 갈등이 촉발되던 시점부터 황 부위원장은 도립체육시설 등의 경기주택도시공사 이관을 반대하며 전 방위적인 노력을 쏟아 왔다.

황 부위원장은 여야 협치와 관계 단체 및 시민과의 지속적 소통을 동력으로 확보해 집행부와 협의를 이어 나갔고, 마침내 민선 8기 들어 김동연 지사가 이를 수용해 이 날 동의안이 의회에 제출됐다.

황 부위원장은 초선의원이던 2021년부터 체육회의 업무이관과 직장운동경기부 운영 활성화 등의 문제점을 조속히 해결하고, 혁신적인 발전 방안을 모색해 왔다.

이를 위해 경기도의회, 경기도, 경기도체육회, 경기도장애인체육회, 경기주택도시공사관계자 등으로 구성된 '경기도체육회 혁신발전 TF'를 주도적으로 운영하고 민선 8기에서는 도 체육회 정상화를 위해 예산 확보 등 전방위적 활동을 해 왔다.

경기도체육회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민선7기 경기도지사 시절 경기도체육회장 선거에서 이 지사 쪽 인사가 탈락한 뒤 경기도 감사가 진행됐다.

이후 여러가지 내부 문제가 적발됐다는 이유로 경기도청 직장운동경기부와 체육회관 등 체육시설 운영권을  GH로 강제로 이관하는 등 해체 수순을 밟아 유명무실한 체육회로 전락했다. 

황대호 부위원장은 "이번 동의안 통과로 '국민체육진흥법'에 근거한 경기도체육회의 정상화와 경기도 체육 발전을 위한 미래의 청사진이 준비됐다"며 "그동안 당사자 중심의 정책발굴 제안, 혁신방안 마련, 체육회 활성화를 위한 예산증액 등 다양한 노력을 이어온 만큼 앞으로도 도민을 위한 체육 진흥을 위해 뛰겠다"고 말했다.

KPI뉴스 /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