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영암군, 지방세 이월체납액 줄이기 최우수기관 선정

  • 구름많음장흥19.8℃
  • 맑음추풍령17.9℃
  • 구름많음영광군19.5℃
  • 구름많음충주18.5℃
  • 구름많음수원21.2℃
  • 구름많음울릉도19.2℃
  • 맑음경주시17.7℃
  • 구름많음안동16.9℃
  • 맑음울진16.9℃
  • 맑음포항18.8℃
  • 구름많음춘천17.5℃
  • 구름많음양평18.3℃
  • 구름많음보성군20.3℃
  • 구름많음대관령12.8℃
  • 맑음부안21.0℃
  • 흐림순천19.0℃
  • 구름많음영월15.9℃
  • 구름많음철원17.7℃
  • 구름많음흑산도21.2℃
  • 흐림해남19.3℃
  • 구름많음인제14.7℃
  • 구름많음양산시19.8℃
  • 구름많음거제20.1℃
  • 구름많음광주21.1℃
  • 구름많음정선군12.5℃
  • 구름많음성산21.3℃
  • 구름많음동해16.4℃
  • 구름많음강릉17.1℃
  • 맑음영천16.6℃
  • 구름많음강화20.3℃
  • 구름많음북부산19.7℃
  • 맑음서산20.7℃
  • 구름많음북강릉17.7℃
  • 구름많음북춘천17.1℃
  • 맑음의성16.5℃
  • 구름많음의령군
  • 구름많음제천16.4℃
  • 구름많음남원19.5℃
  • 박무백령도20.0℃
  • 흐림광양시21.3℃
  • 구름많음고창19.8℃
  • 구름많음천안18.5℃
  • 맑음구미19.5℃
  • 구름많음거창19.3℃
  • 구름많음고창군19.4℃
  • 구름많음이천19.2℃
  • 구름많음금산18.4℃
  • 구름많음속초19.3℃
  • 구름많음진주20.3℃
  • 구름많음동두천19.7℃
  • 구름많음부여20.3℃
  • 구름많음서울21.4℃
  • 구름많음홍천16.6℃
  • 구름많음인천22.6℃
  • 구름많음산청18.9℃
  • 구름많음밀양20.1℃
  • 구름많음문경18.0℃
  • 구름많음서청주19.6℃
  • 구름많음진도군18.7℃
  • 구름많음보은17.5℃
  • 구름많음목포20.6℃
  • 맑음봉화14.1℃
  • 맑음임실18.6℃
  • 구름많음북창원20.4℃
  • 구름많음남해21.4℃
  • 구름많음부산19.8℃
  • 구름많음대전20.5℃
  • 구름많음강진군19.5℃
  • 흐림청주21.2℃
  • 구름많음함양군19.5℃
  • 구름많음순창군18.2℃
  • 맑음영덕16.5℃
  • 구름많음고흥20.0℃
  • 구름많음원주18.3℃
  • 구름많음제주21.5℃
  • 맑음서귀포21.1℃
  • 흐림완도20.8℃
  • 구름많음태백14.2℃
  • 구름많음김해시19.3℃
  • 박무홍성20.1℃
  • 구름많음장수16.2℃
  • 구름많음파주19.0℃
  • 구름많음울산18.1℃
  • 맑음대구18.3℃
  • 맑음청송군14.2℃
  • 구름많음고산20.4℃
  • 구름많음여수21.4℃
  • 구름많음군산20.3℃
  • 맑음영주16.1℃
  • 맑음전주21.0℃
  • 맑음합천20.1℃
  • 구름많음통영20.1℃
  • 구름많음세종19.8℃
  • 맑음정읍20.0℃
  • 구름많음상주18.4℃
  • 구름많음창원20.4℃
  • 구름많음보령21.5℃

영암군, 지방세 이월체납액 줄이기 최우수기관 선정

강성명 기자
기사승인 : 2023-07-20 16:53:42
지방세 이월체납액 징수율 45.9% 달성…지난해 대비 17.2%p 향상 전남 영암군이 전라남도 주관 '2023년 상반기 지방세 이월체납액 줄이기 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재정 인센티브 4000만 원을 확보했다.

영암군은 지방세 이월체납액 31억2100만 원 가운데 14억3200만 원을 징수해 징수율 45.9%를 달성했다. 지난해 같은기간 징수율 28.7%에서 무려 17.2%p 향상된 성과다. 

▲ 영암군 공직자들이 자동차세 체납차량을 단속하고 있다. [영암군 제공]

영암군은 군·읍·면 합동징수반을 편성해 고액 체납자에게 예금·부동산 압류, 체납차량 번호판 영치 등 체납처분을 실시했다. 읍·면은 소액 체납자 전화 납부 독려로 징수율 제고에 힘쓰는 등 투트랙 전략으로 징수율 향상을 위해 노력했다. 

영암군은 이번 평가는 △지방세 징수율 △전년대비 징수율 증가 △지방세 징수 규모 3개 지표를 놓고 실시됐다.

또 하반기에는 체납차량 실시간 영치시스템을 신규 도입하고, 삼호읍 영치차량시스템 업그레이드로 체납차량 영치의 효율성을 높일 계획이다.

영암군은 "생계형 체납자와 소상공인에게는 분할 납부를 유도하거나 체납처분을 일시 유예해 회생을 지원하고, 상습체납자에게는 적극적 징수활동을 하반기에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KPI뉴스 / 강성명 기자 name@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