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영암군, 지방세 이월체납액 줄이기 최우수기관 선정

  • 구름많음북춘천23.1℃
  • 흐림통영23.8℃
  • 구름많음군산26.0℃
  • 구름많음금산25.4℃
  • 구름많음보령27.0℃
  • 구름많음북부산24.7℃
  • 구름많음청송군23.2℃
  • 구름많음남원24.3℃
  • 맑음보은24.9℃
  • 구름많음광주24.9℃
  • 구름많음청주25.1℃
  • 맑음동해23.4℃
  • 흐림장흥24.1℃
  • 구름많음동두천26.4℃
  • 구름많음파주24.6℃
  • 흐림진도군22.5℃
  • 구름많음봉화24.1℃
  • 맑음부안26.1℃
  • 구름많음홍천23.2℃
  • 구름많음속초22.1℃
  • 구름많음거창24.4℃
  • 구름많음대관령22.8℃
  • 구름많음서청주24.7℃
  • 맑음인천27.6℃
  • 구름많음장수23.5℃
  • 흐림광양시23.7℃
  • 맑음영광군25.3℃
  • 흐림완도23.1℃
  • 맑음영주21.3℃
  • 구름많음제천22.8℃
  • 구름많음철원24.2℃
  • 구름많음의성24.3℃
  • 흐림남해22.6℃
  • 구름많음부산24.7℃
  • 흐림산청23.7℃
  • 맑음고창26.0℃
  • 구름많음합천23.4℃
  • 구름많음제주24.4℃
  • 구름많음홍성26.5℃
  • 흐림울산21.7℃
  • 구름많음양산시24.2℃
  • 구름많음창원23.3℃
  • 구름많음추풍령25.3℃
  • 맑음울릉도22.6℃
  • 흐림진주22.9℃
  • 흐림북창원23.5℃
  • 흐림순천23.9℃
  • 구름많음부여25.9℃
  • 구름많음태백22.9℃
  • 맑음세종24.8℃
  • 구름많음양평23.9℃
  • 흐림보성군24.4℃
  • 구름많음천안25.4℃
  • 구름많음성산23.4℃
  • 구름많음서귀포23.7℃
  • 구름많음원주25.0℃
  • 구름많음대구22.0℃
  • 구름많음고산22.0℃
  • 구름많음인제20.8℃
  • 구름많음임실25.5℃
  • 맑음강화26.0℃
  • 구름많음춘천23.8℃
  • 구름많음함양군23.9℃
  • 맑음문경23.8℃
  • 구름많음전주26.5℃
  • 흐림강진군23.4℃
  • 구름많음이천24.5℃
  • 구름많음목포23.6℃
  • 흐림고흥23.7℃
  • 구름많음영덕20.9℃
  • 맑음북강릉23.2℃
  • 구름많음서산26.5℃
  • 구름많음순창군24.7℃
  • 흐림해남22.5℃
  • 구름많음수원26.9℃
  • 맑음고창군26.2℃
  • 구름많음울진21.7℃
  • 맑음강릉24.3℃
  • 구름많음안동22.1℃
  • 구름많음영월23.6℃
  • 구름많음구미24.2℃
  • 구름많음백령도25.3℃
  • 맑음상주24.7℃
  • 구름많음충주24.1℃
  • 구름많음정선군22.4℃
  • 구름많음김해시23.3℃
  • 구름많음경주시21.8℃
  • 구름많음거제23.1℃
  • 구름많음포항21.9℃
  • 흐림밀양24.0℃
  • 맑음서울26.8℃
  • 흐림여수22.6℃
  • 맑음정읍25.8℃
  • 맑음대전25.9℃
  • 맑음흑산도25.1℃
  • 흐림영천21.5℃
  • 구름많음의령군

영암군, 지방세 이월체납액 줄이기 최우수기관 선정

강성명 기자
기사승인 : 2023-07-20 16:53:42
지방세 이월체납액 징수율 45.9% 달성…지난해 대비 17.2%p 향상 전남 영암군이 전라남도 주관 '2023년 상반기 지방세 이월체납액 줄이기 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재정 인센티브 4000만 원을 확보했다.

영암군은 지방세 이월체납액 31억2100만 원 가운데 14억3200만 원을 징수해 징수율 45.9%를 달성했다. 지난해 같은기간 징수율 28.7%에서 무려 17.2%p 향상된 성과다. 

▲ 영암군 공직자들이 자동차세 체납차량을 단속하고 있다. [영암군 제공]

영암군은 군·읍·면 합동징수반을 편성해 고액 체납자에게 예금·부동산 압류, 체납차량 번호판 영치 등 체납처분을 실시했다. 읍·면은 소액 체납자 전화 납부 독려로 징수율 제고에 힘쓰는 등 투트랙 전략으로 징수율 향상을 위해 노력했다. 

영암군은 이번 평가는 △지방세 징수율 △전년대비 징수율 증가 △지방세 징수 규모 3개 지표를 놓고 실시됐다.

또 하반기에는 체납차량 실시간 영치시스템을 신규 도입하고, 삼호읍 영치차량시스템 업그레이드로 체납차량 영치의 효율성을 높일 계획이다.

영암군은 "생계형 체납자와 소상공인에게는 분할 납부를 유도하거나 체납처분을 일시 유예해 회생을 지원하고, 상습체납자에게는 적극적 징수활동을 하반기에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KPI뉴스 / 강성명 기자 name@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