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SK바이오사이언스, '코로나19' 백신 개발 국책과제 우선협상자 선정

  • 흐림산청22.0℃
  • 맑음대전22.5℃
  • 구름많음해남21.9℃
  • 맑음서산20.8℃
  • 흐림서귀포21.9℃
  • 구름많음영월18.9℃
  • 흐림영천20.4℃
  • 흐림부산21.7℃
  • 맑음군산21.9℃
  • 흐림경주시20.5℃
  • 흐림북창원23.2℃
  • 구름많음안동21.6℃
  • 흐림대관령15.1℃
  • 흐림창원22.1℃
  • 구름많음임실20.7℃
  • 흐림춘천18.1℃
  • 구름많음제천20.3℃
  • 맑음백령도16.2℃
  • 구름많음흑산도20.1℃
  • 구름많음합천22.2℃
  • 흐림포항20.5℃
  • 맑음문경21.2℃
  • 흐림속초17.1℃
  • 흐림고흥22.3℃
  • 맑음상주21.5℃
  • 구름많음영덕19.5℃
  • 맑음천안21.9℃
  • 구름많음고창21.2℃
  • 구름많음동해18.5℃
  • 맑음충주21.4℃
  • 구름많음영광군20.8℃
  • 맑음양평20.9℃
  • 구름많음장수20.5℃
  • 흐림제주21.7℃
  • 흐림거창21.0℃
  • 구름많음청송군20.3℃
  • 맑음홍성21.5℃
  • 맑음금산22.1℃
  • 흐림진주22.2℃
  • 구름많음추풍령19.0℃
  • 구름많음부안21.5℃
  • 맑음보령20.1℃
  • 흐림거제21.1℃
  • 흐림순천21.5℃
  • 흐림의령군23.2℃
  • 흐림인제16.7℃
  • 흐림광양시22.7℃
  • 구름많음홍천18.8℃
  • 구름많음순창군23.0℃
  • 흐림김해시21.4℃
  • 흐림철원18.3℃
  • 흐림대구21.7℃
  • 구름많음구미21.3℃
  • 흐림보은21.2℃
  • 구름많음청주24.0℃
  • 맑음이천20.4℃
  • 비북춘천18.3℃
  • 구름많음봉화19.6℃
  • 구름많음부여21.7℃
  • 구름많음정읍21.9℃
  • 구름많음고창군20.9℃
  • 흐림성산21.8℃
  • 구름많음태백16.2℃
  • 흐림북강릉17.1℃
  • 구름많음광주22.9℃
  • 맑음강화20.2℃
  • 흐림여수22.4℃
  • 흐림보성군23.1℃
  • 흐림완도22.3℃
  • 맑음세종22.1℃
  • 구름많음장흥21.9℃
  • 맑음원주22.1℃
  • 맑음영주19.6℃
  • 구름많음울릉도20.0℃
  • 맑음전주22.2℃
  • 흐림고산20.8℃
  • 흐림파주18.8℃
  • 맑음인천21.7℃
  • 박무울산20.1℃
  • 흐림밀양23.8℃
  • 흐림통영21.0℃
  • 흐림정선군18.1℃
  • 구름많음목포21.5℃
  • 흐림강진군23.1℃
  • 흐림남해22.0℃
  • 구름많음남원22.8℃
  • 맑음서청주22.7℃
  • 흐림북부산21.9℃
  • 구름많음수원22.1℃
  • 구름많음의성20.6℃
  • 흐림양산시21.5℃
  • 흐림강릉17.6℃
  • 흐림함양군21.7℃
  • 소나기서울21.9℃
  • 구름많음진도군20.1℃
  • 흐림동두천19.7℃
  • 구름많음울진19.4℃

SK바이오사이언스, '코로나19' 백신 개발 국책과제 우선협상자 선정

이종화
기사승인 : 2020-03-18 14:21:57
질본과 '합성항원 기반 코로나19 서브유닛 백신 후보물질 개발' 과제 진행
▲ SK바이오사이언스는 질병관리본부가 공고한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대한 국책과제인 '합성항원 기반 코로나19 서브유닛 백신 후보물질 개발' 사업에서 우선순위 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18일 밝혔다. [SK바이오사이언스 제공]

코로나19 백신 개발을 위해 SK와 질병관리본부가 손잡았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질병관리본부가 공고한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대한 국책과제인 '합성항원 기반 코로나19 서브유닛 백신 후보물질 개발' 사업에서 우선순위 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국책과제는 코로나19의 전세계적 유행으로 국내 확진자와 사망자 또한 증가하는 추세를 감안, 민관이 함께 발빠르게 예방 백신을 개발코자 추진됐다.

이를 위해 질병관리본부는 국내의 학교, 연구소, 기업 등을 대상으로 입찰을 진행했고 백신의 허가와 임상, 제조, 생산 등 제품화와 관련된 모든 분야에서 축적된 노하우를 보유한 SK바이오사이언스를 최종 선정했다.

질병관리본부는 이번 과제를 통해 코로나19 바이러스의 국내 유입 사례와 국내외에서 분석한 유전자정보를 기반으로 항원(인체에 투여해 면역력을 위한 항체를 형성하게 하는 물질) 부위를 선별하고 서브유닛(바이러스의 일부를 포함한 항원) 백신 후보 물질을 신속히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 안재용 대표는 "세계 최고 수준의 설비와 규모를 자랑하는 백신공장 안동 L하우스를 통해 신규 코로나 백신 개발이 완료되는 즉시 대량생산이 가능한 체제를 갖췄다 "며 "국가비상사태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기술력을 확보하기 위해 정부와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SK바이오사이언스는 2018년 7월 SK케미칼에서 분사해 신설된 백신 전문기업이다. 국내 최초 3가 세포배양 독감백신 '스카이셀플루'와 세계 최초 4가 세포배양 독감백신 '스카이셀플루4가', 세계 두 번째 대상포진백신 '스카이조스터', 그리고 국내에서 두 번째로 개발한 수두백신 '스카이바리셀라' 등의 자체 개발 백신을 보유하고 있다.

KPI뉴스 / 이종화 기자 alex@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