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SK바이오사이언스, '코로나19' 백신 개발 국책과제 우선협상자 선정

  • 구름많음청송군19.7℃
  • 맑음수원21.7℃
  • 맑음원주21.4℃
  • 구름많음영월18.9℃
  • 구름많음고창20.5℃
  • 맑음흑산도19.9℃
  • 흐림김해시21.4℃
  • 맑음서산20.0℃
  • 흐림고산20.5℃
  • 흐림산청21.1℃
  • 흐림진주21.9℃
  • 구름많음정읍21.3℃
  • 구름많음영광군20.7℃
  • 맑음세종20.9℃
  • 구름많음양평20.7℃
  • 흐림인제16.8℃
  • 맑음봉화19.2℃
  • 흐림의령군22.6℃
  • 구름많음이천20.2℃
  • 맑음홍성20.2℃
  • 구름많음안동21.1℃
  • 구름많음의성20.4℃
  • 구름많음장수19.3℃
  • 맑음보령19.4℃
  • 흐림경주시20.3℃
  • 흐림통영20.8℃
  • 흐림파주18.3℃
  • 흐림북창원22.9℃
  • 구름많음보성군22.9℃
  • 맑음강화19.9℃
  • 흐림여수22.3℃
  • 흐림양산시21.6℃
  • 흐림동해18.2℃
  • 구름많음대구21.0℃
  • 구름많음서청주22.3℃
  • 비제주21.5℃
  • 맑음제천19.8℃
  • 흐림영덕19.3℃
  • 흐림충주21.5℃
  • 흐림북부산22.0℃
  • 흐림성산21.7℃
  • 구름많음대전21.5℃
  • 구름많음함양군22.6℃
  • 구름많음춘천17.8℃
  • 구름많음청주23.3℃
  • 흐림부산21.6℃
  • 구름많음보은20.8℃
  • 흐림포항20.4℃
  • 흐림서귀포21.7℃
  • 맑음천안21.2℃
  • 소나기서울20.9℃
  • 구름많음인천21.7℃
  • 흐림북강릉16.9℃
  • 구름많음문경21.1℃
  • 구름많음태백16.2℃
  • 구름많음영주19.6℃
  • 흐림울산19.9℃
  • 구름많음합천21.2℃
  • 구름많음고창군19.9℃
  • 흐림상주21.2℃
  • 구름많음목포21.1℃
  • 흐림광주22.2℃
  • 구름많음추풍령19.3℃
  • 맑음백령도15.8℃
  • 흐림강진군22.3℃
  • 구름많음진도군19.4℃
  • 흐림대관령14.6℃
  • 맑음부여19.6℃
  • 구름많음전주21.6℃
  • 흐림창원22.2℃
  • 구름많음울진19.2℃
  • 흐림광양시22.2℃
  • 흐림정선군17.9℃
  • 흐림속초17.0℃
  • 구름많음울릉도19.9℃
  • 흐림거제21.5℃
  • 흐림강릉17.3℃
  • 구름많음장흥21.0℃
  • 구름많음구미20.7℃
  • 비북춘천18.1℃
  • 흐림영천20.4℃
  • 구름많음동두천18.0℃
  • 흐림순천20.6℃
  • 구름많음거창20.0℃
  • 맑음홍천18.1℃
  • 맑음금산20.7℃
  • 흐림해남21.2℃
  • 흐림고흥21.5℃
  • 구름많음순창군21.3℃
  • 구름많음남원22.2℃
  • 흐림완도21.7℃
  • 맑음군산21.6℃
  • 구름많음임실19.5℃
  • 맑음부안21.1℃
  • 흐림철원17.3℃
  • 흐림밀양23.5℃
  • 흐림남해21.5℃

SK바이오사이언스, '코로나19' 백신 개발 국책과제 우선협상자 선정

이종화
기사승인 : 2020-03-18 14:21:57
질본과 '합성항원 기반 코로나19 서브유닛 백신 후보물질 개발' 과제 진행
▲ SK바이오사이언스는 질병관리본부가 공고한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대한 국책과제인 '합성항원 기반 코로나19 서브유닛 백신 후보물질 개발' 사업에서 우선순위 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18일 밝혔다. [SK바이오사이언스 제공]

코로나19 백신 개발을 위해 SK와 질병관리본부가 손잡았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질병관리본부가 공고한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대한 국책과제인 '합성항원 기반 코로나19 서브유닛 백신 후보물질 개발' 사업에서 우선순위 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국책과제는 코로나19의 전세계적 유행으로 국내 확진자와 사망자 또한 증가하는 추세를 감안, 민관이 함께 발빠르게 예방 백신을 개발코자 추진됐다.

이를 위해 질병관리본부는 국내의 학교, 연구소, 기업 등을 대상으로 입찰을 진행했고 백신의 허가와 임상, 제조, 생산 등 제품화와 관련된 모든 분야에서 축적된 노하우를 보유한 SK바이오사이언스를 최종 선정했다.

질병관리본부는 이번 과제를 통해 코로나19 바이러스의 국내 유입 사례와 국내외에서 분석한 유전자정보를 기반으로 항원(인체에 투여해 면역력을 위한 항체를 형성하게 하는 물질) 부위를 선별하고 서브유닛(바이러스의 일부를 포함한 항원) 백신 후보 물질을 신속히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 안재용 대표는 "세계 최고 수준의 설비와 규모를 자랑하는 백신공장 안동 L하우스를 통해 신규 코로나 백신 개발이 완료되는 즉시 대량생산이 가능한 체제를 갖췄다 "며 "국가비상사태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기술력을 확보하기 위해 정부와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SK바이오사이언스는 2018년 7월 SK케미칼에서 분사해 신설된 백신 전문기업이다. 국내 최초 3가 세포배양 독감백신 '스카이셀플루'와 세계 최초 4가 세포배양 독감백신 '스카이셀플루4가', 세계 두 번째 대상포진백신 '스카이조스터', 그리고 국내에서 두 번째로 개발한 수두백신 '스카이바리셀라' 등의 자체 개발 백신을 보유하고 있다.

KPI뉴스 / 이종화 기자 alex@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