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삼성전자, 코로나에도 R&D 투자 늘려…'분기 역대 최대'

  • 맑음흑산도25.5℃
  • 맑음순천26.2℃
  • 맑음서청주25.6℃
  • 흐림포항20.6℃
  • 구름많음철원24.4℃
  • 구름많음영천25.8℃
  • 구름많음영주25.4℃
  • 맑음이천26.3℃
  • 맑음여수26.3℃
  • 맑음북춘천25.4℃
  • 구름많음제천23.0℃
  • 구름많음김해시27.5℃
  • 맑음전주26.5℃
  • 맑음천안25.5℃
  • 맑음진주27.0℃
  • 맑음군산24.7℃
  • 구름많음산청26.8℃
  • 맑음강화24.5℃
  • 맑음구미27.6℃
  • 구름많음거제24.4℃
  • 구름많음거창26.0℃
  • 구름많음영덕20.4℃
  • 구름많음영월25.5℃
  • 구름많음홍천24.0℃
  • 맑음통영25.4℃
  • 흐림대관령15.1℃
  • 맑음충주25.3℃
  • 맑음인천25.2℃
  • 맑음광주26.5℃
  • 구름많음울산21.8℃
  • 맑음순창군25.8℃
  • 흐림북강릉20.5℃
  • 맑음부안25.3℃
  • 구름많음봉화24.2℃
  • 맑음해남26.7℃
  • 맑음남원26.6℃
  • 맑음홍성26.7℃
  • 맑음보성군26.7℃
  • 구름많음인제24.0℃
  • 구름많음북창원28.2℃
  • 맑음제주24.7℃
  • 구름많음고창군25.6℃
  • 구름많음밀양28.6℃
  • 맑음목포25.2℃
  • 맑음양평25.8℃
  • 맑음장흥27.6℃
  • 맑음영광군24.5℃
  • 맑음성산26.2℃
  • 구름많음대구27.4℃
  • 맑음강진군27.1℃
  • 구름많음보은24.6℃
  • 맑음문경25.8℃
  • 구름많음장수23.3℃
  • 맑음고흥28.4℃
  • 구름많음경주시22.4℃
  • 맑음추풍령25.1℃
  • 구름많음양산시28.1℃
  • 맑음대전26.5℃
  • 구름많음동해19.4℃
  • 맑음부여25.0℃
  • 구름많음울진21.2℃
  • 구름많음부산25.1℃
  • 맑음진도군24.9℃
  • 맑음동두천25.6℃
  • 맑음서산25.7℃
  • 구름많음정읍25.1℃
  • 구름많음청송군23.7℃
  • 맑음서울24.9℃
  • 맑음보령26.9℃
  • 맑음창원27.0℃
  • 맑음남해26.1℃
  • 맑음상주26.2℃
  • 맑음청주27.0℃
  • 맑음고창25.3℃
  • 맑음서귀포25.2℃
  • 구름많음수원25.3℃
  • 맑음세종25.2℃
  • 맑음파주25.1℃
  • 구름많음금산26.1℃
  • 비울릉도21.1℃
  • 맑음합천27.5℃
  • 구름많음태백16.5℃
  • 맑음고산22.4℃
  • 맑음의성26.8℃
  • 맑음임실25.6℃
  • 구름많음원주24.7℃
  • 맑음춘천25.4℃
  • 구름많음북부산27.4℃
  • 맑음완도29.1℃
  • 맑음광양시27.5℃
  • 구름많음정선군23.4℃
  • 구름많음안동25.8℃
  • 맑음함양군27.7℃
  • 흐림강릉20.0℃
  • 맑음의령군27.2℃
  • 구름많음속초21.5℃
  • 맑음백령도22.0℃

삼성전자, 코로나에도 R&D 투자 늘려…'분기 역대 최대'

김이현
기사승인 : 2020-05-04 09:37:05
1분기 연구개발비 5조3600억…올해 20조 원 넘길듯 삼성전자가 코로나19 사태에도 불구하고 1분기에 연구개발(R&D) 투자를 늘려 역대 분기 최대투자를 기록했다.

▲ 지난 2월 13일 오후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딜라이트샵을 찾은 시민들이 삼성 갤럭시 S20과 S20+ 등 최신 스마트폰 광고판 앞을 지나가고 있다. [정병혁 기자]

4일 삼성전자 실적발표 자료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연구개발비는 5조3600억 원으로 2018년 4분기에 기록했던 분기 기준 최고치(5조3200억 원)를 뛰어넘었다. 매출 대비 9.7% 수준으로, 지난해 1분기(9.6%)보다 소폭 늘었다.

삼성전자의 분기별 연구개발비는 증가추세를 유지하고 있다. 2017년 2분기에 4조 원대를 돌파한 이후 2018년 4분기부터는 5조 원대를 돌파했다. 반도체 업황이 좋지 않았던 지난해 4분기에는 다시 4조 원대로 물러섰으나, 올해 1분기 다시 5조 원대로 바로 복귀했다.

지난 한 해 동안 삼성전자의 연구개발비는 20조1929억 원으로 사상 처음 20조 원을 넘어섰다. 지난해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 비중은 8.8%로, 7.7%를 기록했던 2018년보다 1.1%포인트 높아졌다.

올해도 연구개발비 지출은 20조 원을 넘길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2분기부터는 코로나19 영향이 본격적으로 반영되면서 실적 부진이 예상되지만, 삼성전자는 계획된 투자를 차질 없이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시스템 반도체의 경우 2030년까지 연구개발 및 생산설비에 133조 원을 투자할 계획이며, 퀀텀닷(QD) 디스플레이에는 2025년까지 13조 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KPI뉴스 / 김이현 기자 kyh@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