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테슬라 공장 한국에도?…"중국 제외 아시아 국가에 건설"

  • 구름많음의성15.1℃
  • 구름많음천안17.0℃
  • 맑음포항17.6℃
  • 구름많음김해시18.2℃
  • 구름많음광주20.3℃
  • 맑음문경16.1℃
  • 구름많음인천21.6℃
  • 구름많음북강릉15.0℃
  • 구름많음동두천18.1℃
  • 구름많음고창17.9℃
  • 구름많음목포19.6℃
  • 구름많음여수20.8℃
  • 구름많음파주17.8℃
  • 흐림원주17.1℃
  • 구름많음영광군18.1℃
  • 구름많음부여18.4℃
  • 구름많음거제18.8℃
  • 구름많음상주17.0℃
  • 구름많음동해14.7℃
  • 구름많음이천17.3℃
  • 맑음경주시16.3℃
  • 맑음의령군
  • 구름많음광양시19.8℃
  • 구름많음서산19.2℃
  • 구름많음청주20.6℃
  • 구름많음밀양18.7℃
  • 구름많음홍천14.9℃
  • 맑음충주16.5℃
  • 구름많음양평17.7℃
  • 구름많음금산17.1℃
  • 맑음순창군17.4℃
  • 흐림추풍령15.6℃
  • 구름많음수원19.0℃
  • 구름많음인제13.5℃
  • 흐림정선군11.7℃
  • 맑음서청주18.1℃
  • 구름많음진도군17.4℃
  • 구름많음진주17.5℃
  • 구름많음부산18.6℃
  • 구름많음정읍18.4℃
  • 맑음안동16.5℃
  • 맑음울릉도16.9℃
  • 구름많음제주21.0℃
  • 맑음거창16.3℃
  • 맑음강릉15.2℃
  • 맑음대구16.6℃
  • 구름많음대전19.2℃
  • 구름많음대관령8.6℃
  • 구름많음북춘천15.9℃
  • 구름많음부안19.0℃
  • 흐림해남18.2℃
  • 구름많음완도19.6℃
  • 구름많음춘천16.3℃
  • 구름많음고흥18.4℃
  • 구름많음양산시18.2℃
  • 구름많음창원19.2℃
  • 구름많음함양군18.0℃
  • 구름많음강화18.7℃
  • 구름많음흑산도19.4℃
  • 구름많음서울20.8℃
  • 구름많음영주15.1℃
  • 구름많음임실16.6℃
  • 구름많음순천17.2℃
  • 구름많음구미17.6℃
  • 구름많음보은15.5℃
  • 흐림봉화12.2℃
  • 구름많음군산19.3℃
  • 맑음영천14.6℃
  • 구름많음제천14.9℃
  • 구름많음보령19.5℃
  • 구름많음고산20.2℃
  • 맑음합천18.2℃
  • 구름많음철원16.5℃
  • 구름많음북부산18.3℃
  • 박무백령도18.4℃
  • 구름많음보성군20.0℃
  • 맑음남원18.2℃
  • 맑음장수14.7℃
  • 구름많음청송군13.9℃
  • 구름많음북창원19.4℃
  • 맑음성산20.1℃
  • 구름많음통영19.2℃
  • 맑음울산16.4℃
  • 맑음산청17.7℃
  • 구름많음남해20.7℃
  • 구름많음울진14.5℃
  • 박무홍성18.7℃
  • 흐림태백11.0℃
  • 구름많음전주19.0℃
  • 구름많음장흥18.8℃
  • 구름많음고창군17.7℃
  • 맑음영덕14.2℃
  • 흐림강진군18.9℃
  • 구름많음세종18.2℃
  • 흐림영월14.7℃
  • 맑음속초16.8℃
  • 구름많음서귀포19.9℃

테슬라 공장 한국에도?…"중국 제외 아시아 국가에 건설"

김혜란
기사승인 : 2020-07-07 13:25:02
일론 머스크 CEO, 트위터서 생산거점 확장 의지 드러내
상하이 공장 올초부터 생산중…LG화학 "우리에게 호재"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테슬라의 생산 거점인 '기가팩토리'(gigafactory)를 아시아에 추가로 짓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기가팩토리는 테슬라의 배터리 생산 및 완성차 조립 공장이다. 

▲ 테슬라의 CEO인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 유저(S*****)에게 아시아 지역에 자사 공장인 기가팩토리를 추가로 건설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트위터 캡처]

6일(현지시간) 트위터에 일론 머스크는 '중국 이외에 아시아에 테슬라 공장을 지을 생각이 있냐'는 한 트위터 사용자의 질문에 "그렇다"고 대답했다.

그러면서 그는 "기가 베를린과 미국 공장을 마무리하고 나서"라는 단서를 덧붙였다.

지난 1분기 전 세계 판매된 전기차 30만9939대 중 테슬라만 8만8400대다. 늘어나는 수요에 발맞춰 테슬라도 생산거점을 확대하고 있다. 현재 독일 베를린과 미국 텍사스 오스틴에 기가팩토리를 짓고 있다.

▲ 테슬라의 기가팩토리 조감도 [테슬라 제공]

지난해에는 상하이 기가팩토리를 완공한 뒤 올해 초부터 본격적인 생산에 나서기도 했다.

미국 현지 언론들은 테슬라가 LG화학과 파나소닉과 협력관계를 맺고 있는 만큼 '한국과 일본이 유력 후보로 꼽힌다'라고 내다봤다.

LG화학 관계자는 "아시아 지역 내 기가팩토리가 추가로 지어지면 LG화학에도 호재"라며 "다만 테슬라와 관련한 뉴스가 워낙 많아 말하기 조심스럽다"고 밝혔다. LG화학의 배터리는 테슬라 상하이 공장에서 생산하는 모델3에 들어간다.

일론 머스크의 말이 현실화하면 아시아 기가팩토리 건설을 2021년 이후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오스틴 공장은 이르면 올해 말 SUV 전기차 '모델Y'를 생산하고, 베를린 공장은 2021년부터 가동을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KPI뉴스 / 김혜란 기자 khr@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