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풀무원, ESG 평가 '최우수기업상'···식품기업 최초 4년 연속 A+등급

  • 흐림의령군27.0℃
  • 흐림통영23.4℃
  • 구름많음동두천30.7℃
  • 맑음영주27.8℃
  • 맑음정선군28.6℃
  • 구름많음울릉도22.2℃
  • 구름많음이천27.5℃
  • 구름많음인천28.0℃
  • 맑음세종29.4℃
  • 맑음고창군29.1℃
  • 맑음영광군29.5℃
  • 흐림북부산24.8℃
  • 흐림김해시24.4℃
  • 구름많음영천25.2℃
  • 맑음홍성30.4℃
  • 맑음광주31.3℃
  • 흐림양평27.2℃
  • 흐림거제23.3℃
  • 맑음영월29.2℃
  • 흐림경주시23.0℃
  • 맑음서청주29.0℃
  • 구름많음남해25.7℃
  • 맑음목포26.0℃
  • 맑음군산28.5℃
  • 구름많음포항23.4℃
  • 흐림고산22.9℃
  • 맑음전주30.3℃
  • 구름많음서울31.2℃
  • 맑음고창30.2℃
  • 구름많음광양시26.7℃
  • 구름많음춘천28.8℃
  • 흐림고흥26.7℃
  • 구름많음장수27.2℃
  • 맑음동해23.8℃
  • 구름많음봉화28.0℃
  • 맑음문경28.3℃
  • 맑음부여29.9℃
  • 구름많음창원25.1℃
  • 맑음천안28.6℃
  • 구름많음해남26.7℃
  • 맑음금산29.4℃
  • 구름많음장흥27.4℃
  • 구름많음영덕23.0℃
  • 구름많음서산29.7℃
  • 구름많음청송군26.6℃
  • 맑음부안30.5℃
  • 흐림서귀포24.1℃
  • 구름많음대구26.5℃
  • 구름많음완도26.9℃
  • 흐림함양군28.4℃
  • 구름많음태백24.6℃
  • 구름많음수원30.4℃
  • 구름많음북춘천28.5℃
  • 구름많음제주24.8℃
  • 흐림합천27.0℃
  • 흐림울산23.0℃
  • 흐림양산시25.2℃
  • 흐림거창27.9℃
  • 맑음제천28.3℃
  • 맑음정읍29.8℃
  • 맑음대전30.1℃
  • 맑음청주30.4℃
  • 구름많음밀양26.1℃
  • 맑음추풍령28.3℃
  • 맑음보령31.2℃
  • 맑음진도군26.2℃
  • 구름많음구미27.6℃
  • 구름많음의성28.1℃
  • 맑음대관령23.8℃
  • 구름많음파주28.9℃
  • 구름많음산청26.9℃
  • 구름많음속초22.3℃
  • 맑음보은29.1℃
  • 구름많음여수25.2℃
  • 흐림북창원26.2℃
  • 맑음임실30.6℃
  • 흐림부산23.3℃
  • 맑음흑산도25.2℃
  • 구름많음울진21.7℃
  • 구름많음남원29.5℃
  • 구름많음보성군25.5℃
  • 구름많음진주27.0℃
  • 맑음충주29.8℃
  • 구름많음홍천29.3℃
  • 구름많음강화28.5℃
  • 구름많음원주28.8℃
  • 구름많음순천26.1℃
  • 구름많음북강릉26.2℃
  • 구름많음안동28.6℃
  • 흐림성산24.4℃
  • 구름많음철원29.0℃
  • 구름많음인제27.6℃
  • 구름많음강릉27.1℃
  • 맑음순창군30.0℃
  • 맑음상주28.7℃
  • 맑음강진군27.5℃
  • 구름많음백령도26.4℃

풀무원, ESG 평가 '최우수기업상'···식품기업 최초 4년 연속 A+등급

이종화
기사승인 : 2020-10-28 11:05:24
▲ 풀무원이 식품기업 중 최초로 4년 연속 ESG 통합 A+등급을 획득하고 ESG 부문 최우수기업상을 수상했다. 풀무원 유원무 바른마음경영실장(오른쪽)과 신진영 한국기업지배구조원장(왼쪽)이 수상을 마친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풀무원 제공]

풀무원이 비재무적 성과를 평가하는 2020년 ESG 평가에서 'ESG 최우수 기업'으로 선정됐다.

풀무원(대표 이효율)은 27일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 주관으로 한국 거래소에서 열린 '2020년 ESG 우수기업 시상식'에서 식품기업 중 최초로 4년 연속 ESG 통합 A+등급을 획득하고 ESG 부문 최우수기업상을 수상했다고 28일 밝혔다.

풀무원은 식품기업 중 유일하게 통합 A+등급을 획득하고, 지난해 ESG 우수기업상에서 한 단계 상승한 ESG 부문 최우수기업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ESG 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40개 후보기업 중 ESG 최우수기업상을 수상한 기업은 단 두 개사에 불과하다.

풀무원은 이번 ESG 종합 평가에서 환경 부문에서 A, 지배구조 부문에서 A+, 사회책임 부문에서 A+등급을 받았다.

한국거래소 산하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은 상장회사의 지속경영수준을 파악하고 개선에 활용하도록 지원하기 위해 2011년부터 ESG 평가를 진행해 왔다.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은 국내외 경영 환경을 반영한 독자적인 평가 기준을 바탕으로 상장회사의 환경경영(E, Environmental), 사회책임경영(S, Social), 지배구조(G, Governance) 3개 부문 총 281개 핵심 평가항목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등급을 부여하고, 매년 'ESG 우수기업'을 선정⋅시상한다.

올해는 지난해 대비 33개 늘어난 908개 상장회사가 ESG 평가를 받았다. 평가 결과는 한국거래소 사회책임투자지수 포트폴리오 구성에 반영되는 등 개인·기관 투자자들의 투자 의사결정에 활용된다.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은 풀무원의 ESG 통합 A+등급 획득과 ESG 최우수기업상 수상에 대해 "우수한 환경성과 평가체계를 구축·운영하고, 업종 특성을 고려한 사회책임경영 활동을 이행하였으며, 이사회의 다양성과 독립성 확보를 위하여 적극적으로 노력한 점을 높이 평가했다"고 밝혔다.

풀무원 유원무 바른마음경영실장은 "작년에 ESG 우수기업상에 이어 올해 최우수기업으로 선정되어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한다"며 "풀무원은 '사람과 자연을 함께 사랑하는 LOHAS 기업' 미션을 이루기 위해 경영활동 전반에 적극적으로 ESG 요소를 반영하고 업계와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기업이 되도록 더욱 최선을 다하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풀무원은 최근 국내 기업들이 설치를 검토하고 있는 'ESG 위원회'를 이사회 산하에 2017년부터 설치하여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ESG 활동을 운영하고 있다. 사외 이사 3인으로 구성된 ESG 위원회는 ESG 중요 이슈를 파악하고 지속가능경영 전략⋅방향성을 점검, 자문하는 역할을 한다.

한편, 풀무원의 지속가능경영은 글로벌 평가 기관에서도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다.

풀무원은 지난해 다우존스가 평가하는 지속경영지수(DJSI) 평가에서 전 세계 글로벌 식품 기업 가운데 2년 연속 10위권 안에 들며 지속가능경영의 우수성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았다. 풀무원은 식품산업 부문 평가 대상인 116개 글로벌 식품 기업 중 6위에 랭크됐다.

KPI뉴스 / 이종화 기자 alex@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