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김해시, 지난해 영농폐기물 수거 보상금 지급액 5000만원 넘어

  • 구름많음인천28.5℃
  • 맑음흑산도25.6℃
  • 구름많음안동26.5℃
  • 맑음홍성29.1℃
  • 구름많음북춘천27.5℃
  • 맑음부안29.4℃
  • 흐림경주시22.4℃
  • 흐림포항22.7℃
  • 구름많음남원28.3℃
  • 구름많음천안27.2℃
  • 맑음영월28.8℃
  • 구름많음동해24.2℃
  • 구름많음홍천27.5℃
  • 구름많음산청27.0℃
  • 흐림울릉도22.5℃
  • 구름많음철원28.2℃
  • 구름많음대구25.0℃
  • 흐림북창원25.6℃
  • 구름많음양평26.4℃
  • 구름많음속초22.8℃
  • 구름많음강릉26.8℃
  • 맑음북강릉26.6℃
  • 구름많음의성29.0℃
  • 구름많음인제25.8℃
  • 구름많음원주27.7℃
  • 맑음보령30.4℃
  • 구름많음추풍령26.8℃
  • 흐림장흥25.9℃
  • 구름많음목포25.2℃
  • 맑음전주29.7℃
  • 구름많음함양군27.9℃
  • 구름많음백령도25.5℃
  • 구름많음구미28.0℃
  • 구름많음수원29.0℃
  • 흐림거제23.6℃
  • 구름많음청송군25.6℃
  • 흐림영천24.3℃
  • 흐림남해23.8℃
  • 구름많음광주28.9℃
  • 맑음문경26.1℃
  • 맑음임실28.7℃
  • 맑음고창군28.5℃
  • 구름많음동두천28.6℃
  • 맑음강화28.0℃
  • 구름많음의령군26.3℃
  • 맑음청주29.3℃
  • 구름많음정선군27.4℃
  • 흐림고산21.9℃
  • 흐림광양시25.6℃
  • 흐림여수23.9℃
  • 구름많음진도군25.1℃
  • 구름많음서울29.9℃
  • 흐림통영24.2℃
  • 흐림부산24.2℃
  • 맑음세종28.7℃
  • 흐림보성군24.7℃
  • 맑음영광군28.4℃
  • 구름많음거창27.9℃
  • 맑음영주26.5℃
  • 구름많음진주25.7℃
  • 맑음서청주28.3℃
  • 맑음상주28.0℃
  • 맑음대관령23.4℃
  • 맑음부여29.0℃
  • 흐림영덕21.8℃
  • 구름많음순창군29.2℃
  • 맑음정읍28.7℃
  • 흐림밀양25.7℃
  • 구름많음장수26.4℃
  • 구름많음울진21.5℃
  • 맑음고창29.3℃
  • 맑음군산28.3℃
  • 구름많음북부산24.7℃
  • 맑음파주28.2℃
  • 구름많음완도26.1℃
  • 구름많음울산22.2℃
  • 맑음대전28.7℃
  • 흐림해남24.3℃
  • 흐림창원25.5℃
  • 맑음제천26.9℃
  • 흐림강진군25.2℃
  • 맑음충주28.4℃
  • 구름많음봉화26.4℃
  • 흐림제주23.6℃
  • 맑음금산28.9℃
  • 구름많음춘천27.5℃
  • 구름많음태백23.2℃
  • 구름많음고흥26.4℃
  • 구름많음합천27.5℃
  • 맑음서산29.5℃
  • 구름많음순천26.1℃
  • 흐림성산24.0℃
  • 구름많음이천27.1℃
  • 흐림양산시25.4℃
  • 맑음보은29.0℃
  • 흐림김해시24.5℃
  • 흐림서귀포23.3℃

김해시, 지난해 영농폐기물 수거 보상금 지급액 5000만원 넘어

박유제
기사승인 : 2024-02-28 12:05:04
투명페트 AI 회수기 활용…"폐자원 회수보상제로 순환경제 기반 마련"

재활용이 가능한 폐자원 분리배출로 환경도 지키고 보상까지 받을 수 있는 경남 김해시의 폐자원 회수보상제가 안착하면서 순환경제 기반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주부들이 페트병 등 폐자원 수거 및 교환에 참여하고 있다. [김해시 제공]

 

김해시는 지난해 농촌지역에서 하우스비닐 등 영농폐비닐과 농약빈병 및 농약봉지 등 폐농약용기류를 수거해 5825만 원의 보상금을 지급했다고 28일 밝혔다.

 

이 밖에도 투명페트병 6만1600㎏, 종이팩 1만650, 폐아이스팩 5810개, 폐건전지 51만7163개를 수거해 종량제 봉투(3만2446장)와 새 건전지(5만1716개)로 교환해 지급했다. 이를 현금으로 환산하면 2461만 원에 달한다.

 

시는 매년 재활용이 가능한 종이팩은 1, 투명페트병은 2, 아이스팩(겔 형태)은 10개당 10ℓ 종량제 봉투 1장을 교환해 준다. 폐건전지 20개를 모으면 새 건전지 2개를 준다.

 

특히 시민 왕래가 잦은 공원과 행정복지센터에 설치된 17대의 AI 회수기에 투명페트병을 투입하면 개당 10포인트가 쌓인다. 2000포인트 이상 쌓이면 1포인트당 1원으로 계산해 현금으로 환급받을 수 있다.

또 공병을 다량 반환할 수 있는 '빈용기 반환 수집소'(구산동 1060-1번지)를 운영해 공병 27만 병을 수거해 2750만 원의 보증금을 지급했다.


김해시는 자원순환해설사 12명을 투입해 30개 초등학교 1만 여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분리배출 교실'을 운영하고, 6만9000건의 음식물류폐기물 감량과 1회용품 사용안하기 등 재활용 분리배출을 홍보했다. 

 

이치균 자원순환과장은 "우리 자녀들이 살아갈 미래를 위해 쓰레기 줄이기와 자원재활용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청정 자원순환 생태도시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해시는 3월부터 오는 11월까지 매주 목요일 19개 전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다양한 폐자원 회수보상제를 운영할 계획이다.

 

KPI뉴스 / 박유제 기자 pyj8582@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박유제
박유제

기자의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