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 남동발전·SK, 국내 최초 '이산화탄소 광물화' 사업 업무협약

  • 흐림고산21.1℃
  • 흐림대관령14.9℃
  • 흐림남원23.1℃
  • 흐림동해19.1℃
  • 흐림거창21.1℃
  • 흐림인천24.8℃
  • 흐림북부산23.3℃
  • 흐림순천20.1℃
  • 흐림의령군22.3℃
  • 흐림대구22.8℃
  • 흐림순창군22.7℃
  • 흐림창원21.3℃
  • 흐림제천23.6℃
  • 흐림강화25.3℃
  • 흐림장수23.1℃
  • 흐림해남21.6℃
  • 구름많음북춘천25.9℃
  • 비울릉도20.3℃
  • 비광주22.2℃
  • 흐림영천21.5℃
  • 흐림고창23.4℃
  • 흐림구미23.3℃
  • 흐림보령23.9℃
  • 흐림안동24.7℃
  • 흐림전주23.8℃
  • 흐림부안23.6℃
  • 흐림금산24.1℃
  • 흐림완도22.3℃
  • 비목포21.7℃
  • 비여수20.2℃
  • 흐림청송군24.5℃
  • 흐림상주23.8℃
  • 흐림서청주25.1℃
  • 흐림서산24.1℃
  • 흐림보성군21.0℃
  • 흐림인제24.0℃
  • 흐림의성24.2℃
  • 흐림보은23.9℃
  • 흐림거제20.7℃
  • 흐림합천21.9℃
  • 흐림임실22.8℃
  • 흐림북강릉19.2℃
  • 흐림홍성25.6℃
  • 흐림부여25.1℃
  • 흐림청주26.6℃
  • 흐림이천25.7℃
  • 구름많음홍천26.6℃
  • 흐림울진20.5℃
  • 흐림충주26.2℃
  • 비서귀포21.9℃
  • 흐림함양군22.7℃
  • 흐림진주20.6℃
  • 흐림밀양24.1℃
  • 흐림군산24.3℃
  • 흐림북창원23.3℃
  • 흐림성산21.8℃
  • 흐림수원25.8℃
  • 흐림봉화23.5℃
  • 흐림추풍령22.8℃
  • 구름많음정선군23.7℃
  • 흐림부산22.4℃
  • 흐림천안25.2℃
  • 흐림영월24.8℃
  • 흐림영주23.7℃
  • 흐림영덕21.1℃
  • 흐림속초19.3℃
  • 흐림통영20.5℃
  • 구름많음백령도23.4℃
  • 흐림경주시20.9℃
  • 흐림진도군21.4℃
  • 비흑산도19.4℃
  • 흐림양산시23.6℃
  • 흐림산청20.8℃
  • 흐림김해시22.5℃
  • 흐림태백19.6℃
  • 흐림광양시20.7℃
  • 흐림동두천27.0℃
  • 구름많음철원26.4℃
  • 흐림원주25.8℃
  • 흐림고창군23.3℃
  • 흐림장흥21.0℃
  • 흐림고흥20.2℃
  • 구름많음춘천26.5℃
  • 비제주22.8℃
  • 흐림문경24.3℃
  • 흐림울산20.8℃
  • 흐림서울27.2℃
  • 흐림양평24.6℃
  • 흐림포항20.6℃
  • 흐림남해20.9℃
  • 흐림세종25.3℃
  • 흐림영광군22.5℃
  • 흐림강릉19.6℃
  • 흐림대전25.0℃
  • 흐림강진군21.4℃
  • 구름많음파주26.5℃
  • 흐림정읍23.6℃

남동발전·SK, 국내 최초 '이산화탄소 광물화' 사업 업무협약

박종운 기자
기사승인 : 2021-12-17 15:06:28
한국남동발전이 SK㈜와 탄소중립과 자원순환을 위해 석탄재를 이용한 이산화탄소(CO2) 광물화 사업을 국내 최초로 추진한다.

▲ 김회천 남동발전 사장과 김회천 SK머티리얼즈 사장 등이 17일 업무협약을 맺은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남동발전 제공] 

남동발전은 17일 서울 종로구 그랑서울에서 김회천 남동발전 사장과 이용욱 SK㈜머티리얼즈 사장을 비롯한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탄소중립과 자원순환을 위한 사업추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에 따라 양사는 시범사업으로 남동발전 여수발전본부에 CCU(Carbon Capture and Utilization·탄소 포집 활용) 설비를 설치, 이를 기반으로 향후 상업화 및 사업확대 등을 추진키로 했다.

이번에 설치될 CCU 설비는 발전소에서 배출되는 CO2를 석탄재에 포함된 산화칼슘(CaO)과 반응시켜 건설골재를 생산하는 설비다.

CO2 영구저장, 폐기물 재활용, 화공약품 미사용, 폐수미발생 등의 장점이 있어 경제적이고 안정적인 온실가스 감축사업으로 CCU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회천 남동발전 사장은 "앞으로도 탄소중립 핵심기술 개발, 친환경에너지 전환과 신재생에너지 확대, 자원순환사업 개발 등으로 탄소중립과 자원순환사회 실현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 강조했다.

KPI뉴스 / 박종운 기자 jsj3643@kpinews.kr

[저작권자ⓒ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